12월까지 시험 가동후 내년 400만t 생산 예정
$pos="C";$title="현대제철 2고로 첫 출선";$txt="방열복을 입은 현대제철 직원이 24일 오후 2시 충남 당진 일관제철소 제2고로에서 쏟아져 나오는 첫 쇳물이 통로를 따라 토페토카(쇳물을 담아 옮기는 차량)로 잘 흘러갈 수 있도록 유도작업 하고 있다.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현대제철 당진 일관제철소 제2고로가 24일 가동 하루 만에 첫 쇳물을 성공리에 쏟아냈다.
현대제철은 지난 23일 오전 10시 22분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의 화입후 이날 오후 2시 본격적으로 고로에 바람을 집어넣는 송풍을 개시해 가동을 시작했으며, 24시간이 지난 이날 오후 2시경 첫 쇳물을 뽑아냈다.
지난 1월 제1고로가 27시간 만에 쇳물을 뽑아낸 것보다 3시간 정도 앞서는 것이다.
이는 처음 가동한 고로에는 철광석 대신 코크스 비중을 상대적으로 크게 높였고, 오래 지피면서 노황을 관리하다 보니 용선에 포함된 실리콘 비율이 5~7%로 높기 때문이다. 실제 상품화하는 쇳물에는 실리콘 비율이 2% 이하로 내려가야 한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pos="C";$title="현대제철 2고로 첫 출선";$txt="현대제철 직원들이 24일 오후 2시 충남 당진 일관제철소 제2고로에서 쏟아져 나오는 첫 쇳물을 보며 환호를 외치고 있다.";$size="550,373,0";$no="2010112416262040687_2.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착공 29개월 만에 성공적으로 가동을 시작한 현대제철의 2고로는 내용적 5250㎥에 직경 17m, 높이 110m의 대형 고로로 1고로와 동일한 사양을 가지고 있는 최신 설비다.
현대제철은 오는 연말까지로 잡힌 2고로 가동을 정상화 시킨 후 내년부터 설계상 연간 쇳물 생산량인 400만t을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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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명석 기자 oric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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