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에서 부천으로 옮겨간 재개발 수주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서울시의 공공관리자 제도 시행 후 소강상태를 보였던 도심 재정비사업(재개발·재건축) 수주 전쟁이 부천에서 재연될 조짐이다.

경기도가 서울시에 이어 공공관리자 제도 도입을 준비하자 부천시를 중심으로 이를 피해 시공사를 선정하려는 재정비 구역들이 늘고 있는 탓이다. 공공관리자 제도는 재개발·재건축 사업장의 투명성을 높이고 주민의 추가 분담금을 낮추기 위해 공공이 사업 전반에 관여해 관리·감독하는 정비사업제도다. 지난 7월16일부터 공공관리자 제도가 시행된 서울시의 경우 공공관리자 제도 시행 후 되레 비용부담이 커졌다는 불만도 나오고 있다.
16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경기 부천 소사본4B구역 재개발 조합은 오는 19일 현장설명회를 연다. 이 사업은 부천시 소사구 소사본동 162번지 일대에 아파트 2113가구와 부대복리시설을 신축하는 것이다. 공사금액은 3000억원대로 예상된다. 입찰은 지명경쟁 방식으로 진행된다. 조합이 지명한 건설사는 현대건설, 삼성건설, 대우건설, 대림산업, 롯데건설, 현대산업개발, SK건설, 두산건설, 한진중공업, 쌍용건설, 동부건설, 벽산건설, 풍림산업, 한신공영 등으로, 대우건설 등의 대형 건설사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시공사선정총회 다음달 26일께 열릴 예정이다.

같은날(19일) 원미7B구역 재개발 사업 현장 설명회도 열린다. 부천시 원미구 원미2동 172-34번지 일대에 아파트 2400여가구를 신축하는 이 사업의 예상 공사금액은 4600억원대다. 특히 지하철 7호선 춘의사거리역(개통예정)이 가깝고 지하철 7호선 완공시 서울 강남까지 40분대에 진입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현재 롯데건설, 두산건설 등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부천 심곡3B 재개발구역에서도 대형 건설사들의 수주전이 펼쳐질 전망이다. 이 사업은 부천시 원미구 심곡동 95-1 일대에 2640가구의 아파트를 짓는 것으로, 지난 9월29일 시공자·설계자 선정 입찰 공고를 냈다. 이 후 현장설명회에 현대건설 삼성물산 GS건설 대림산업 SK건설 등 17개 건설사가 참여했다. 예상 사업비는 4000억원대. 시공사 총회 일정은 아직 잡히지 않았다.
이와함께 부천시 소사구 178번지 일대에 아파트 1915가구를 신축하는 소사본5B구역 재개발 사업 역시 연말께 시공사 선정 절차를 밟을 전망이다. 예상 공사금액은 3500억원 정도다.

부천시 재개발·재건축 사업장의 시공사 선정 일정이 이어지면서 건설사들도 올해의 마지막 수주라며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올해 공공관리자 제도 전면 시행을 앞두고 치열했던 서울시 재개발·재건축 사업권 수주전이 재연될 조짐이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서울시의 공공관리자 제도 시행 후 일감이 확 줄었다"며 "부천 사업지를 올해의 마지막 기회로 판단, 물밑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