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란 반체제 고위성직자 몬타제리 사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향년 87세 "자연사".. 반정부시위로 이어질 듯

[아시아경제 김병철 두바이특파원]이란 국민들로부터 가장 존경받던 고위성직자 중 한 명인 아야톨랴 호세인 알리 몬타제리가 사망했다.

이란 야권의 정신적 지도자인 아야톨랴 몬타제리가 87세를 일기로 19일 밤(이하 현지시간) 사망했다고 BBC가 20일 보도했다.
시아파 이슬람의 가장 존경받은 고위성직자로 알려진 몬타제리는 지난 6월 대선 이후 선거부정을 둘러싼 반정부시위 과정에서 최고지도자 하메네이와 대통령 아마디네자드를 맹렬히 비난하며, 이란 야권의 정신적 지주로서의 역할을 하기도 했다.

최근 이란 국민들은 만약 새로운 개혁파 정권이 집권하게 된다면 그가 이란의 최고지도자에 오를 것이라고 기대했었다.

이날 이란 국영 이르나(IRNA) 통신도 호세인 알리 몬타제리가 19일 밤 자신의 집에서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몬타제리의 아들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의 아버지는 '자연사'했다고 확인했다.
몬타제리는 1979년 이란 혁명 후 아야톨랴 루흘라 호메니이 최고지도자를 이을 후계자로 지목됐으나, 1989년 호메네이 사망 이후 지금의 최고지도자인 하메네이에 의해 권좌에서 밀려났다.

1997년 몬타제리는 최고지도자의 권력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다 자신의 종교학교가 폐쇄당하고, 사무실의 공격당하기도 했다. 이후 그는 6년간의 가택연금을 당했기도 했지만, 이란 국민들의 그에 대한 존경은 줄어들지 않았다.

BBC는 그의 죽음이 이란 정부가 야권과 첨예하고 대립하고 있는 결정적인 순간에 다가왔다고 논평했다.

BBC는 현재 성직자의 도시 꼼에는 수많은 군중들이 몬타제리의 집 앞으로 모여들고 있다고 전했다. 방송에 따르면 몬타제리의 장례식은 오는 21일 (월요일)에 열릴 것으로 보인다.

이란 집권세력은 야권이 몬타제리의 사망을 계기로 또 다시 대규모 반정부시위에 나 설 것을 우려하고 있다. 현지의 기자들은 이번 장례식이 오는 27일 시아파 무슬림들의 '아슈라' 축제까지 연결될 수 있다고 전했다.

김병철 두바이특파원 bcki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