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靑 부인에도 꼬리무는 남북정상회담설,그 실체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성곤 기자]남북정상회담 추진을 둘러싼 언론보도와 소문들이 꼬리를 물면서 그 실체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청와대는 그동안 제3국을 통한 남북간 비밀접촉설이 흘러나올 때마다 침묵해왔다. 지난 20일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한나라당 의원이 김양건 북한 통일전선부장과 중국 베이징에서 회동했다는 것과 22일 남북 고위 당국자들이 싱가포르에서 비밀리에 만나 정상회담 문제를 논의했다는 언론보도에 입장 표명을 꺼렸다.
특히 싱가포르 비밀회동설에서는 남측 고위관계자가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답방을 제안했지만 북측이 경호 문제를 들어 의견일치를 보지 못했다는 구체적 내용까지 흘러나왔다.

하지만 청와대의 반응은 시인도 부인도 하지 않는 NCND 정책에 가깝다. "모르겠다", "확인할 수 없다" 등의 비공식 반응만이 있을 뿐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와 관련, "현재로서는 사실 여부를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밝혔다.

다른 관계자는 "최근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한 일부 언론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부인했다. 통일부 관계자 역시 "정상회담 관련 접촉이 있었다는 보도에 대해 전혀 아는 바 없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남북정상회담 추진설이 과연 어느 정도 신빙성이 있는 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해석은 크게 두 갈래로 엇갈린다. 우선 남북정상회담 추진이 사실무근이라는 것.

다른 한편에서는 남북 비밀접촉의 민감성을 고려할 때 정부 당국이 이를 공식적으로 확인해주기는 어렵다는 점을 들어 남북이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정상회담 추진을 위한 대화와 접촉을 이어가고 있을 것으로 분석한다. 과거 정권에서도 남북정상회담의 경우 대통령과 최측근에 해당하는 극소수 인사만이 내용을 알고 공식 발표 때까지는 부인으로 일관하는 경우가 잦았다.

아울러 최근 남북관계의 기류 변화를 살펴보면 후자 쪽에 무게가 실린다.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북한은 비핵ㆍ개방ㆍ3000구상의 폐기와 6.15 및 10.4 공동선언의 준수를 촉구하며 대남압박을 강화해왔다.

특히 지난해 7월 금강산 관광객 총격사망 사건은 물론 지난 4월과 5월 북한의 장거리미사일 발사와 제2차 핵실험 등이 터지면서 남북관계는 최악의 국면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반면 최근에는 남북간 화해무드가 뚜렷하고 북한 역시 적극적인 평화공세를 펴고 있다.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과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의 방북에 이어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에 따른 북한 조문단 방남과 청와대 예방, 이산가족 상봉 등이 대표적 사례다. 특히 김정일 위원장은 이달초 원자바오 중국 총리의 평양 방문 당시 남북관계 개선을 희망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한 바 있다.

다만 북핵문제 해결이 쉽지 않는데다가 김 위원장의 남한 답방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점을 고려하면 남북정상회담의 조기 성사 여부는 불투명하다.

그러나 북한이 최근 적극적인 대남, 대미 유화공세를 취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현 정부가 중장기적 관점에서 제3차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사전 물밑 준비작업에 나서고 있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김성곤 기자 skzer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