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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림 70년] 끝없는 혁신과 도전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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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물 경영, 고객과의 무한신뢰, 탁월한 위기관리 능력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국내 건설사 중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대림산업이 지난 10일 창립 70주년을 맞았다.
대림산업은 외부에 보수적인 회사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실제 대림의 70년은 생존과 발전을 위한 끝없는 혁신과 도전의 역사로 기록돼 있다.

국내 최고의 역사를 자랑하는 대림산업은 항상 대한민국 최초라는 도전에 직면할 수 밖에 없었으며 수많은 도전과 위기를 결코 피하지 않고 슬기롭게 극복하며 성장해왔다.

삼성경제연구소에 따르면 30년간 세계 100대 기업의 생존율은 38%이며 미국과 일본의 경우 20% 초반으로 하락한다. 기업의 평균수명이 30년이 채 안 되는 우리나라의 기업환경 속에서 특히나 부침이 심했던 건설산업 외길을 걸어온 대림산업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장수기업 사례로 평가 받고 있다.
대림산업의 장수비결에 대해서 다양한 의견이 있지만 공통적으로 건설 전문 기업으로 성장한 한우물 경영, 고객과의 무한신뢰, 탁월한 위기 관리 능력을 장수 DNA로 뽑고 있다.

이러한 내실경영 덕분에 대림산업은 IMF 경제위기 상황을 다른 대기업 그룹에 비해서 비교적 안정적으로 헤쳐나올 수 있었다.

대림산업은 70년 동안 건설업을 주업으로 고집스럽게 한우물 경영을 고수한 것으로 업계에서 유명하다. 많은 대기업들이 사세를 확장하기 위해 너도 나도 새로운 사업분야에 뛰어들며 무리한 투자를 일삼던 1980년대에 대림은 국내 최초로 기술연구소를 설립하며 연구개발과 기술인력 양성에 주력하는 등 착실히 내실을 다져나갔다.

비슷한 시기에 같은 업종으로 출발했던 대형 건설사들이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늘린 것과 사뭇 다르다. 특히 단순 제조업에는 거의 손을 대지 않았다.

그래서 그런지 대림산업이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보수적인 기업 이미지를 떠올린다. 대림 스스로도 이를 인정한다. 그러나 변화를 거부하는 수구는 아니다. 단지 정통 건설 기업에서 벗어나지 않고 조용하게 기업을 일구겠다는 것이 대림산업의 문화라고 할 수 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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