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봄철 야외활동 진드기 '주의'…환자 36명 중 17명 사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지난해 5월 한 등산객이 동네 인근 야산에서 고사리를 채취한 뒤 일주일 후부터 발열과 전신 근육통, 설사 증상이 계속돼 응급실로 실려가 입원 3일 만에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으로 숨졌다.

따뜻한 봄철을 맞아 야외활동이 잦아지면서 진드기에 물려 감염되는 SFTS에 각별히 주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질병관리본부는 17일 야외활동에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긴팔과 긴옷을 착용하고, 야외활동 후에는 반드시 샤워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SFTS는 우리나라에 전역에 분포하고 있는 작은소참진드기에 물리면 감염되는 질환으로 발열과 소화기 증상, 백혈구와 혈소판 감소 등이 나타나고 중증으로 진행될 경우 사망하기도 한다.

2009년 중국 일부지역에서 처음 발생했으며 지난해 1월 일본에서 53명이 감염돼 21명이 숨졌고, 우리나라에서도 지난해 5월 첫 발병 이후 36명의 환자 가운데 17명이 사망했다.
현재까지 예상백신이나 치료제 없어, 야외활동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피부노출을 최소화하는 등 예방수칙을 잘 지키는 것이 최선이라는 설명이다.

SFTS는 열이 나고 식욕이 떨어지며, 구토와 설사, 복통을 일으킬 수 잇다. 또 두통과 근육통이 동반되며 의식을 잃거나 경련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야외활동 후 6~14일 이내 이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고 질병관리본부는 전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