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양빛을 받으며 미동 없이
대문을 열면 밀려나는 위치에 있다
나는 손에 핸드폰을 쥐고 있다
배가 고프다고 생각하고 있었고
졸려서 눈이 감기기 일보 직전이다
시체에서 흘러나온 피가 바닥과 대문 사이로 흘러들어 가고 있다
아기 우는 소리가 들린다
노인의 호통 소리가 울리고
먼 데서 가까워지는 듯한 발자국 소리
밥을 먹고 잘 것인지 그냥 잘 것인지 오는 내내 고민한 것
아무리 생각해도
내 죄는 그것밖에 없는데
나는 그걸 봤고
혼자서 봤다
주위엔 아무도 없었다
■이 시는 그로테스크하다. '그로테스크(grotesque)'는 '이상한' 혹은 '기괴한'이라는 뜻이다. 뜬금없이 "집 앞에 시체가 있다"니 정말 그렇지 않은가. 뿐만 아니라 이 시에 등장하는 "시체"는 아무리 읽어 봐도 그 정체가 해명되지 않는다. 도대체 누구의 "시체"이고, 어떤 연유로 "집 앞"에 있게 된 것일까? 아니 그보다 시인은 왜 이 "시체"를 두고 자신의 "죄"에 대해 따져 보는 것일까? 냉정하게 말하자면 "집 앞"에 "시체"가 있건 말건 그것이 자신과 무슨 상관이 있단 말인가. 게다가 "시체"를 본 것은 오로지 시인 "혼자"뿐인데, 나 몰라라 하면 그만 아닌가. 그러나 바로 그러하기 때문에 이 시는 어떤 윤리를 향해 있다. 이 시에서 "시체"는 "주말"을 앞둔 "평범한 금요일" "해 질 녘"의 노곤한 귀갓길을 온통 "죄"로 얼룩지게 만드는 그 무엇이다. 그것은 짐작컨대 "석양빛"에 묻혀 있어 잘 드러나지 않지만 분명 매일 저녁 "집 앞"에 "미동 없이" 놓여 있는 자신이 저지른 악의 귀환이다. 그러니 그것은 당연히 "혼자서" 볼 수밖에 없는 것이다. 두려워하라. 당신의 안온한 주말 저녁은 당신이 쌓아 올린 시체들에 다름 아닐지도 모른다. 채상우 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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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치킨 봉지서 파리…껍질엔 흰 물질도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