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온라인쇼핑몰, 백화점·슈퍼마켓 넘어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세계硏, 내년 유통산업 전망 … 홈쇼핑 마이너스 성장 우려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온라인쇼핑몰의 매출이 내년에도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며 백화점, 슈퍼마켓 등을 제치고 대형마트에 이어 두 번째 규모의 유통업태가 될 전망이다.

하지만 매출 신장률이 줄어들거나 정체를 보이고 있는 홈쇼핑과 대형마트, 슈퍼마켓 등은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느냐의 여부에 따라 희비가 엇갈릴 것으로 보인다.
21일 신세계유통산업연구소(이하 연구소, 소장 김민)가 발표한 '2010년 유통업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내년 국내 경기는 상반기 중 강한 회복세가 예상되나 하반기 들어 올해 성장에 대한 기저효과와 출구전략 여부 등으로 인해 완만한 조정을 보일 것으로 예상됐다.

소매유통업에서는 온라인쇼핑몰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올해 전년대비 15% 이상의 매출 증가율을 기록한 것으로 추산되는 온라인쇼핑몰은 인터넷 이용인구의 지속적인 확산에 힘입어 내년에도 15.8% 가량 성장, 전체 시장 규모가 24조2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수많은 소규모 쇼핑몰이 난립하면서 서비스와 신뢰도 측면에서 불신이 쌓이긴 했지만 대형 온라인쇼핑몰들이 오프라인과 연계한 규모의 경제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면서 새로운 유통 시장의 한 축으로 당당히 자리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 경우 온라인쇼핑몰 시장은 3년 연속 매출 신장률이 15%대를 웃돌게 된다. 전체 규모에서도 백화점과 슈퍼마켓 등을 제치고 대형마트에 이어 2위 업태로 올라서게 된다.

백화점 역시 고객 요구의 다양화와 소비패턴 변화에 부응하며 신장률 6.1%로 올해 매출 성장세(9.2%)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백화점은 한동안 대형마트에 밀려 성장이 주춤했으나 상품구성(MD) 개발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백화점만의 가치를 제공할 수 있었고, 이제는 '몰링(malling)'이라는 새로운 업태로 제2의 부흥기를 이룰 것이라는 설명이다.

편의점은 업태의 장점을 살린 서비스력을 통해 7조원의 매출을 올리며 올해보다 12.2% 신장할 것으로 예상됐다.

반면, 본격적으로 시장 성숙기에 접어든 대형마트와 슈퍼마켓은 출점 부진 등의 영향으로 3%대의 저성장을 이룰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대형마트는 소비 양극화와 불경기로 인해 소량 구매 경향이 확산되면서 고객 이탈을 막기 위한 대형마트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모색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됐다.

슈퍼마켓 역시 소규모 지방 슈퍼마켓들과의 갈등, 출점 규제 강화 등으로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접근성, 식품부문의 경쟁력, 배달서비스 등 부가서비스 강화를 통해 소폭의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4조원 시장에 불과한 TV홈쇼핑은 역신장이 예상되나 수익성 중심의 영업과 해외진출 가속화에 박차를 가하면서 올해와 비슷한 수준의 매출액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김민 신세계 유통산업연구소장은 "내년 국내 유통업계는 온라인쇼핑몰의 약진, 백화점의 제2의 부흥기 등 업태간 치열한 한판 승부가 예상된다"며 "특히 성장 정체에 있는 업태들이 환골탈태를 하기 위한 끊임 없는 혁신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한해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신세계유통산업연구소는 2010년 국내 유통시장을 이끌 핵심 키워드로 ▲백화점의 복귀 (Recovery) ▲성장정체 극복을 위한 혁신(Innovation) ▲대형화(Scale) ▲장기불황에 대응하는 경제성(Economy) 등의 머릿글자를 따 소비경기 회복을 의미하는 '라이즈(R.I.S.E)'를 제시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