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부동산 추가대책 발표 카운트다운…'공급'은 빠지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그린벨트 해제 둘러싸고 서울시와 여전히 이견
보유세 부담 늘리는 종합부동산 대책 13일 발표 전망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서울 및 수도권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위한 종합 부동산대책이 13일 발표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시장의 관심인 '공급'과 관련된 내용은 제외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정부와 서울시가 그린벨트 해제와 관련한 합의점을 찾지 못해, 공급 여부와 구체적인 규모를 확정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12일 정부 당국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다주택자와 고가주택 보유자의 보유세 부담을 늘리는 내용의 종합부동산대책 발표를 검토중이다. 발표는 이튿날인 13일 확정, 공개될 것으로 알려졌다.

실거주 여부에 따라 양도소득세 장기보유특별공제를 차등적용하거나, 일시적 1가구2주택자의 비과세 요건을 강화하는 등 주택 보유, 구입, 매도와 관련된 세금 규제가 포함될 것으로 전망된다.

종합부동산세는 최고세율을 현행 2%에서 3%로, 종부세 세부담 상한선을 현행 150%에서 300%까지 높이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아울러 종부세 과표 6억원 이하 세율을 높여 종부세율 인상 대상을 넓히거나 과표 6억원 초과 3주택자 이상 보유자에 대한 세율을 높이는 방안도 논의중이다.
이날 발표에서 공급 확대 방안은 제외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1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일부 여당 의원들이 긴급회동을 가지고 시장 상황을 논의하는 등 당·정 간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지만, 아직 신규택지를 확정짓지 못해 공급관련 내용을 담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게 안팎의 전망이다.

특히 앞서 신창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사업을 추진할 8곳의 신규택지 후보를 공개하면서 정보 유출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그린벨트 해제를 중심으로 하는 택지개발에 대해 서울시가 반대입장을 내놓으면서, 공급대책을 확정짓기 어려워졌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