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내일부터 개포우성1·2차 등 재건축 예정지 4곳 ‘상가 지분쪼개기’ 제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남구청 도시계획위 심의 통과
개포현대2차, 상록수, 가람 등 대상
3년간 투기 행위 차단

오는 26일부터 서울 강남구 개포우성1·2차아파트 등 재건축 추진 예정 단지 4곳에서 ‘상가 지분 쪼개기’가 제한된다. 앞으로 3년간 투기 행위가 차단되면서 재건축 추진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25일 강남구청에 따르면 구는 이달 초 도시계획위원회를 열어 재건축 추진 예정인 4개 구역(아파트)에 대해 행위허가 제한을 결정했다. 분양권을 늘리는 등의 투기 행위를 막는 내용이다. 대치동 개포우성1·2차(총 1140가구), 개포동 개포현대2차(558가구), 일원동 상록수(730가구)·가람아파트(496가구) 등이 대상이다. 이들은 모두 정비구역 지정 전인 단지들이다.

서울 강남구 대치동 개포우성아파트.

서울 강남구 대치동 개포우성아파트.

AD
원본보기 아이콘

지분 쪼개기는 분양권 수를 늘리기 위해 토지·주택·상가 등의 지분을 분할하는 행위로, 재건축 사업성을 떨어뜨려 사업 지연 나아가 무산을 초래하는 원인이 된다. 정비구역으로 지정된 단지의 경우 도시정비법에 의해 지분 쪼개기를 제한할 수 있지만, 지정 전에는 이같은 행위 제한을 할 수 없다. 이로 인해 투기 수요가 있는 강남 3구(강남·서초·송파구), 강동구 등의 지역 내 재건축 예정지에서 상가를 쪼개 파는 문제가 발생해왔다.

이에 따라 지난해부터 시·도지사, 시장, 군수, 구청장 등 지자체가 행위 제한을 통해 정비구역 지정 전이라도 지분 쪼개기를 제한할 수 있도록 법이 개정됐다. 행위 제한 고시 구역에서는 상가 지분을 분할할 때 지자체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제한 기간은 고시일로부터 3년이며, 1회에 한해 1년 연장이 가능하다. 제한 기간 내 정비구역으로 지정될 경우 다음날부터 제한 고시가 해제된다.


이들 4개 단지에 대한 지분 쪼개기 제한은 고시일인 오는 26일부터 3년간 이뤄진다. 구는 앞서 지난달 22일부터 2주간 이들 단지에 대한 지분 쪼개기 제한을 사전고시했다.


강남구는 지난해 3월에도 대치동 미도·선경아파트, 압구정동 미성아파트, 논현동 동현아파트, 개포동 개포현대1차·개포경남·개포우성3차아파트 등에 대해 지분쪼개기 제한 조치를 한 바 있다. 이들 단지 모두 당시 재건축 정비계획을 수립 중이었다.

지분 쪼개기가 제한되면서 이들 단지의 재건축 추진 속도도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투기 세력 유입이 차단되는 3년(최대 4년) 내 정비구역으로 지정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권현지 기자 hj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유재석이 선택한 최고급 아파트, 누가 사나 봤더니 '엔비디아 테스트' 실패설에 즉각 대응한 삼성전자(종합) 기준금리 11연속 동결…이창용 "인하시점 불확실성 더 커져"(종합2보)

    #국내이슈

  • 칸 황금종려상에 숀 베이커 감독 '아노라' …"성매매업 종사자에 상 바쳐" '반려견 대환영' 항공기 첫 운항…1천만원 고가에도 '전석매진' 비트코인 이어 이더리움도…美증권위, 현물 ETF 승인

    #해외이슈

  • [포토]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 방한 [포토] 고개 숙이는 가수 김호중 [아경포토] 이용객 가장 많은 서울 지하철역은?

    #포토PICK

  • 기아 사장"'모두를 위한 전기차' 첫발 떼…전동화 전환, 그대로 간다" KG모빌리티, 전기·LPG 등 택시 모델 3종 출시 "앱으로 원격제어"…2025년 트레일블레이저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회 통과 청신호 '고준위방폐장 특별법' [뉴스속 용어]美 반대에도…‘글로벌 부유세’ 논의 급물살 [뉴스속 용어]서울 시내에 속속 설치되는 'DTM'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