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선박값 오를라" 발주 서두르는 선주…'빅2 합병' 후폭풍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글로벌 조선·해운업계, 현대중공업·대우조선 합병에 따른 영향 ‘촉각’

[아시아경제 국제경제팀 기자] 세계 1·2위 조선업체인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합병이 초읽기에 돌입하면서 글로벌 조선·해운업계의 움직임이 분주해지고 있다.


선박 건조 가격 인상 가능성에 발주를 서두르는 선주가 있는가 하면 중국 조선업체들은 경쟁력 하락을 우려해 합병을 서두르고 있다.

22일 영국 선박중개기관인 깁슨은 보고서를 발표하고 한국 대형 조선업체들의 건조 여력이 고갈되기 전에 세계 주요 해운사들이 발주 시기를 앞당겨야 한다고 조언했다.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과 중형 유조선(MR탱커) 발주가 연초부터 밀려들고 있는 가운데 이들 선종에 강점을 가진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이 합병 후속 작업으로 생산시설 감축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는 것.


선박 주문량은 늘어나는데 배를 만들 곳이 줄어들 것이라는 관측이다. 보고서는 올해 들어서만 최소 VLCC 12척과 MR탱커 11척이 발주됐다고 설명했다.

다른 선종도 마찬가지다. 보고서는 지난해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과 대형 컨테이너 발주 규모가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공교롭게도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이 경쟁사와 비교해 압도적인 강점을 가진 선종이다.


보고서는 선박 건조 가격이 인상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특히 카타르 정부의 대규모 LNG 운반선 발주 계획이 뱃값 인상에 기름을 부을 수 있다고 했다. 국영석유기업인 카타르 페트롤륨은 110억 달러(약 12조3585억원) 규모의 LNG 운반선 60척 발주를 확정한 상태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지난 1년간 MR탱커 선가가 꾸준하게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며 “같은 기간 VLCC도 1000만 달러 가까이 올랐다고”고 말했다.


양사의 합병이 글로벌 조선업계에도 지각 변동을 불러올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전문가들은 중국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과 세계 1위 자리를 다투는 중국 조선업계의 합종연횡이 더욱더 빨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중국 최대 민영조선사 양쯔장조선의 런 위안린 회장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 합병 이후 한국 정부가 산업은행을 통해 계속 자금을 수혈한다면 경쟁 환경이 더욱더 악화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중앙 정부로부터 막대한 자금 지원을 받아온 중국선박공업집단(CSSC)과 중국선박중공업집단(CSIC) 합병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중국 당국은 지난해 자국 내 수주량 1·2위인 CSSC와 CSIC에 대한 예비 승인을 내렸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