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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지난해 영업익 5조원대로 떨어져…4년 연속 내리막(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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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현대자동차가 신흥국 부진과 노조 파업으로 지난해 영업이익이 4년 연속 감소세를 기록하며 5조원대로 뒷걸음질했다.

현대차는 25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2016년 연간 경영실적 발표회를 열고 연결기준 매출액 93조6490억원(자동차 72조6836억원, 금융 및 기타 20조9654억원), 영업이익 5조1935억원, 당기순이익 5조7197억원(비지배지분 포함)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매출은 전년 대비 1.8% 올라 사상 최대를 기록했지만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8.3% 감소해 지난 2012년부터 부진이 계속됐다.
지난 한해 글로벌 시장 판매량은 전년 동기대비 2.1% 감소한 485만7933대를 기록했다. 국내시장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7.8% 감소한 65만6526대를 판매했으며 해외시장에서는 신흥시장 수요 부진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1.2% 감소한 420만1407대의 실적을 나타냈다.

전체 판매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및 고급차 판매 비중이 상승하고 금융 부문 매출액이 증가하면서 총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1.8% 늘었다.

현대차 관계자는 "자동차시장의 저성장이 지속되며 업체 간 판촉 경쟁이 격화되는 가운데 장기간의 생산 차질로 원가 부담이 가중됐다"면서 "신흥국 경기 부진 등의 영향으로 판매가 감소하며 2016년 수익성이 전년 동기대비 다소 둔화됐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자동차산업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올해에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내실강화와 책임경영으로 외부 환경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면서 자율주행, 커넥티드, 친환경과 같은 핵심 기술 경쟁력을 강화해 미래 성장의 기반을 다져나간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그랜저 등 신차효과를 최대화하고 쏘나타 등 주요 볼륨 모델의 상품성을 강화해 판매 모멘텀을 높이는 한편 SUV 풀라인업 구축, 아이오닉, 제네시스 브랜드 G70를 성공적으로 출시해 프리미엄 브랜드 기반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미국 시장에서는 제품 경쟁력 강화 신차와 개조차를 출시하고 시장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SUV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최병철 현대차 재경본부장(부사장)은 "싼타페 생산을 6만5000대로 생산 늘리고 투싼도 공급 늘릴 것"이라며 "G80 상품성 개선, 아이오닉 i30 등 출시를 통해 판매 모멘텀을 회복하고 인센티브를 안정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트럼프 행정부 출범과 관련해 최 본부장은 "트럼프 정책 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판매 영향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국 시장에서는 판촉 경쟁보다는 중국 전용 신차 투입 및 주력차종 상품성 강화를 통해 판매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최 본부장은 "중국시장 특화모델 3개 차종을 투입하고 주요 볼륨차종 상품성 개선 모델을 출시할 것"이라며 "이와 함께 차별화된 마케팅, 판매망 확충 등으로 시장 대비 양호한 판매를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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