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영섭 중기청장의 청년실업 3가지 해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주영섭 중소기업청장

주영섭 중소기업청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지난 1월 취임한 주영섭 중소기업청장은 다변(多辯)이다. 그래서 공식일정의 지각도 다반사다. 하지만 석 달 남짓 그를 겪은 주변 인사들은 중기청장으로서 중소기업 발전과 육성에 대한 열정만큼은 높이 산다.

주 청장은 지난 1월20일 취임 이후 주말에도 쉬어 본 적이 없다. 당연히 중기청의 국ㆍ과장급 주요 간부들에게도 휴무는 없었다. '현실을 몰라서 그렇다'느니 '조만간 한계를 체감할 것'이라거니 말들도 많다.
하지만 그는 대기업과 글로벌 기업, 정부기관과 대학 등에서 30년 이상 현장을 누빈 경험을 토대로 줄줄이 기존 업무를 혁신하는 정책을 쏟아내고 있다.

지칠 줄 모르는 주 청장은 그동안 꾸준히 청년 창업과 수출 중소기업 육성을 강조해 왔다. 지난달 2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글로벌 중소ㆍ벤처 청년채용박람회' 현장에서 만난 주 청장은 이날 청년일자리 창출에 대한 3가지 해법에 대해 목청을 높였다.

주 청장은 글로벌 강소기업이 탄생해야 좋은 일자리가 많이 생기는데 이런 선순환 구조가 일어나지 않는 것을 첫 번째 문제로 꼽았다. 일자리 창출의 원천은 기업의 발전인데 우리 경제는 이미 대기업 위주의 성장이 한계에 봉착해 있다는 것이다.
같은 자리에 참석한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도 "대기업의 성장 기여도가 계속 떨어지는 데도 우리 사회가 옛날 방식에서 미련을 못 버리고 있는 게 문제고, 중소기업 중심의 경제 플랫폼을 만들지 않으면 고용을 담을 수 없다"고 말을 보탰다.

주 청장이 다음으로 꼽은 건 '창업'이다. 주 청장은 "우리나라는 해마다 55만명이 대학을 졸업해 30만명 이상 고시공부에 매달린다"며 "중국은 700만명이 졸업해서 300만명이 창업에 나서고, 미국 명문대생들은 벤처 창업을 하다 안 되면 대기업에 취업하는 것과는 판이하다"며 청년 창업을 독려했다.

그러면서 박근혜정부가 공을 들인 벤처생태계를 "아이디어와 기술만 있으면 투자를 받을 수 있기에 망하더라도 빚더미에 앉지 않고 재기할 수 있는 현실적 여건이 조성됐다"고 표현했다.

그가 세 번째로 꼽은 건 중소ㆍ중견기업에 대한 정보 불일치 해소 필요성과 온오프라인 정보시스템 공유다. 대기업 못지않은 연봉과 처우를 갖추고 성장의 과실을 함께 나눌 수 있는 기업들이 많은 데도 잘 알려지지 않아 한쪽에서는 구직난, 다른 한편에서는 구인난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이다.

청년실업률은 두 자릿수에 달하는 게 현실이다. 아이러니하게도 중소기업의 인력 부족률은 대기업의 2.7배, 미충원 인원은 7만8000명(중기중앙회 지난해 말 기준)으로 인력난이 상존하는 현실에서 나온 중기청장의 해법이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