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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스마트폰 재고에 마케팅 비용 부담…'어닝쇼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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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삼성전자 가 8일 시장의 기대치를 대폭 하회하는 매출 52조원, 영업이익 7조2000억원의 잠정 실적을 발표했다.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15.19% 감소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로는 24.45% 감소했다. 매출액은 전 분기 대비 3.13%, 전년 동기 대비 9.50% 줄었다.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이 8조원 아래로 떨어진 것은 2012년 2분기(6조4600억원) 이후 2년 만에 처음이다.

이날 공시된 삼성전자의 잠정실적(가이던스)은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가 집계한 영업이익 전망치(4일 기준)인 8조1239억원을 훨씬 밑도는 것으로, 어닝쇼크(실적 하락 충격) 수준이다.

매출액도 에프앤가이드의 전망치(53조1162억원)에 훨씬 미치지 못했다.
삼성전자는 2분기 중 원화강세가 지속된 데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판매가 감소하면서 실적이 급감했다고 설명했다. 기존 재고물량을 줄이기 위해 마케팅 비용을 늘린 것도 영향을 미쳤다. 무선 제품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시스템LSI와 디스플레이 사업도 약세를 보였다.

환율의 경우 달러와 유로화뿐 아니라 대부분 신흥국의 통화에 대해 원화 강세가 지속되면서 실적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무선 사업은 중국과 유럽 시장 내에서 경쟁이 심화되면서 중저가 스마트폰의 유통 채널 내 재고가 증가했다. 삼성전자는 "3분기 성수기와 신모델 출시를 대비해 유통재고를 축소하기 위해 마케팅 비용을 다소 공격적으로 집행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무선 제품 수요가 줄면서 시스템LSI와 디스플레이 사업도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 해당 분야 판매가 줄면서 수익성도 예상보다 약화됐다.

삼성전자 측은 "3분기에는 원화 환율의 추가 절상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된다"며 "무선사업에서도 일시적인 마케팅 비용이 줄면서 3분기에는 실적이 호조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앞으로도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스마트홈, IoT(Internet of Things)관련 제품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내고 기업 간(B2B) 등의 사업분야에서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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