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계약 연장 안 해요, 챗GPT로 되네요"…배관공된 카피라이터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I 일자리 대체 확산…마케팅·콘텐츠업
과거 블루칼라에 집중됐으나 추세 변화
"고학력·고소득 창의적 작업 정면 겨냥"

인공지능(AI)으로 인한 일자리 대체 우려가 고임금 지식 노동자 사이에서도 현실화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2일(현지시각) 미 워싱턴포스트(WP)는 '챗GPT가 그들의 직업을 가져갔습니다. 이제 그들은 개를 산책시키고 에어컨을 고칩니다'라며 생성형 AI '챗GPT'로 인해 일부 화이트칼라(사무·관리직 종사자) 직종에서 발생한 실직 사례를 소개했다.

생성형 인공지능 챗GPT.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생성형 인공지능 챗GPT.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WP가 주목한 직종은 마케팅,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콘텐츠 부문이다. 미국 일리노이주에 사는 에릭 페인(34)은 지난 10년간 해온 광고 카피라이팅 일을 그만뒀다. 욕실 매트 광고부터 기업의 웹사이트 소개 문구 작성 등 10개 남짓의 회사와 안정적으로 계약을 맺어왔으나, 지난 3월부터 일감이 끊기기 시작한 탓이다.


페인은 챗GPT가 그의 ‘밥줄’을 끊었다고 전했다. 가장 큰 거래처였던 회사가 계약 해지의 이유로 든 것은 "앞으로 카피라이팅을 챗GPT를 통해서 하겠다"는 방침이었다. 나머지 9개 거래처도 같은 이유였다. 그는 현재 배관공이 되기 위해 기술학교에 다니고 있다.


샌프란시스코의 카피라이터 올리비아 립킨(25)은 한 기술 스타트업의 유일한 카피라이터였지만, 챗GPT 출시 후 업무가 점차 줄더니 지난 4월 해고당했다. 립킨은 “사람들이 챗GPT 얘기를 꺼낼 때마다 언젠가 그것이 나를 대신할 것이란 불안감에 휩싸였는데, 결국 나는 AI 때문에 일자리를 잃었다”고 말했다.

최근 미국 사회에서는 AI 발전 등 이유로 화이트칼라 노동력 수요가 떨어지면서 실직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전통적으로 이 같은 우려는 공장 자동화의 영향을 받은 블루칼라(현장직 종사자)의 몫이었으나, 생성형 AI 열풍으로 인해 추세가 변한 것이다.


미국 투자은행(IB) 골드만삭스는 지난 3월 발표한 보고서에서 전 세계 일자리의 18%가 생성형 AI로 대체될 수 있으며, 그중 화이트칼라 일자리가 가장 크게 위협을 받을 것으로 추정했다. 반면 “노동시간 중 상당 부분을 야외에서 보내거나 육체노동을 수행하는 직업은 AI로 자동화되기 힘들다”고 밝혔다.


이선 몰릭 미국 펜실베이니아대학 와튼스쿨 교수는 “과거 자동화의 위협은 힘들고 더럽고 반복적인 작업에 불어 닥쳤지만, 이제는 이런 위협이 고학력·고소득층의 창의적인 작업을 정면으로 겨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품질 저하' 감수하고 AI 대체…문제 발생하기도
"계약 연장 안 해요, 챗GPT로 되네요"…배관공된 카피라이터들 원본보기 아이콘

아직 AI가 글쓰기 등 창의적인 업무에 있어 인간의 수준을 완전히 따라왔다고 보긴 어렵다. 그러나 많은 기업에서 비용 절감을 위해 약간의 '품질 저하'를 감수하면서도 AI를 도입하고 노동자들을 해고하고 있다고 WP는 전했다.


앞서 페인에게 계약 중단을 통보한 회사들은 챗GPT 결과물의 정확성·독창성이 떨어질 것을 알면서도 비용 절감을 위해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챗GPT가 생성한 카피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며 다시 페인을 찾은 회사는 10곳 중 1곳에 불과했다.


다만 AI에 노동자의 업무를 대체한 회사들에 문제가 발생한 사례도 있다. 미 기술 전문매체 CNET은 AI로 작성한 기사 77건을 출고했으나, 사실관계에서 오류가 발견돼 AI 활용을 중단한 바 있다. 최근에는 미국의 한 변호사가 챗GPT를 통해 판례를 찾아 법원에 제출했다가 모두 가짜로 드러나 논란이 일기도 했다.


디지털 노동 연구자인 세라 로버츠 UCLA 교수는 “챗봇의 오류로 기업들이 지불해야 하는 비용이 오히려 늘어날 수 있다”며 “이를 서둘러 도입하는 기업들이 섣부른 판단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성욱 기자 abc12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