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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 침체 '직격탄'…LG디스플레이, 지난해 영업손실 2조850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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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분기 8757억원 영업적자 기록
올해 수주형 사업 비중 40% 목표

[아시아경제 한예주 기자] LG디스플레이 가 수요 부진 심화에 따라 지난해 4분기 9000억원 수준의 영업적자를 냈다. 연간 기준으로는 2조원이 넘는 수준의 적자다. 다만, 전 분기 대비 재고를 줄여 분기별 손익 흐름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LG디스플레이는 '수주형 사업'의 비중을 올해 40% 초반까지 늘려 재무건전성 회복에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4분기 영업손실 8757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적자 전환했다고 27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7조301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 감소했으며, 영업손익은 적자 전환했다.

연간 기준으로는 영업손실이 2조850억원으로 전년과 비교해 적자 전환했으며, 매출은 26조1518억원으로 전년 대비 12.47% 감소, 순손실은 3조1956억원으로 적자로 돌아섰다.

LG디스플레이 파주사업장 전경. [사진제공=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파주사업장 전경. [사진제공=LG디스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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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경기 침체에 따라 수요 부진이 심화되면서 전방 산업의 재고조정 영향이 그간 상대적으로 견조한 수요 흐름을 보여 온 하이엔드 제품군으로 확대돼 판매가 감소했다. 매출은 스마트폰용 신모델 출하로 전 분기 대비 8% 증가했다. 다만, 중형 중심의 패널가격 약세 지속과 재고 감축을 위한 고강도의 생산 가동률 조정이 손익에 영향을 미쳤다.


4분기 제품별 판매 비중(매출 기준)은 TV용 패널 25%, IT용 패널(모니터, 노트북PC, 태블릿 등) 34%, 모바일용 패널 및 기타 제품 34%, 차량용 패널 7%이다.


LG디스플레이는 올해 '수주형 사업' 중심의 사업구조 고도화를 더욱 강화하며 재무건전성 회복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수주형 사업의 전사 매출 비중을 30%까지 확대해 온 데 이어, 향후 안정적인 수익구조 확립이 가능하도록 2023년 40% 초반, 2024년 50% 수준으로 높여 나갈 계획이다.

하반기 모바일 제품군 출하 증가가 긍정적 요소로 작용할 전망이며,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위상을 더욱 강화하고, 태블릿 PC 등 중형 OLED 시장에서도 시장을 선점하고 수주형 사업 모델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수급형 사업에서는 고부가가치 분야에 더욱 집중하는 가운데 시장 변동성에 대응해 합리적인 운영 체제를 구축한다.


대형 OLED 사업 부문에서는 제품 및 원가 경쟁력을 강화해 수익성 확보 기반을 공고히 하며, 질적 성장에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고가 TV 시장 내 점유율을 지속 확대하고, 투명과 게이밍 OLED 등 시장창출형 사업도 가속화한다.


재무건전성 확보를 위해 투자는 필수 경상투자와 수주형 프로젝트 중심으로 최소화한다. 재고도 최소 수준으로 관리하며 생산도 이와 연계해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김성현 LG디스플레이 CFO(최고재무책임자)는 "4분기의 선제적 재고 축소 및 대형 사업 운영 합리화가 향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고강도 비용 감축 활동을 지속함에 따라 분기별 손익 흐름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당면 과제인 재무 건전성 회복과 함께 사업구조 고도화를 위한 실행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한예주 기자 dpwngk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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