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한예주 기자] LG디스플레이 가 수요 부진 심화에 따라 지난해 4분기 9000억원 수준의 영업적자를 냈다. 연간 기준으로는 2조원이 넘는 수준의 적자다. 다만, 전 분기 대비 재고를 줄여 분기별 손익 흐름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LG디스플레이는 '수주형 사업'의 비중을 올해 40% 초반까지 늘려 재무건전성 회복에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4분기 영업손실 8757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적자 전환했다고 27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7조301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 감소했으며, 영업손익은 적자 전환했다.
연간 기준으로는 영업손실이 2조850억원으로 전년과 비교해 적자 전환했으며, 매출은 26조1518억원으로 전년 대비 12.47% 감소, 순손실은 3조1956억원으로 적자로 돌아섰다.
글로벌 경기 침체에 따라 수요 부진이 심화되면서 전방 산업의 재고조정 영향이 그간 상대적으로 견조한 수요 흐름을 보여 온 하이엔드 제품군으로 확대돼 판매가 감소했다. 매출은 스마트폰용 신모델 출하로 전 분기 대비 8% 증가했다. 다만, 중형 중심의 패널가격 약세 지속과 재고 감축을 위한 고강도의 생산 가동률 조정이 손익에 영향을 미쳤다.
4분기 제품별 판매 비중(매출 기준)은 TV용 패널 25%, IT용 패널(모니터, 노트북PC, 태블릿 등) 34%, 모바일용 패널 및 기타 제품 34%, 차량용 패널 7%이다.
LG디스플레이는 올해 '수주형 사업' 중심의 사업구조 고도화를 더욱 강화하며 재무건전성 회복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수주형 사업의 전사 매출 비중을 30%까지 확대해 온 데 이어, 향후 안정적인 수익구조 확립이 가능하도록 2023년 40% 초반, 2024년 50% 수준으로 높여 나갈 계획이다.
하반기 모바일 제품군 출하 증가가 긍정적 요소로 작용할 전망이며,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위상을 더욱 강화하고, 태블릿 PC 등 중형 OLED 시장에서도 시장을 선점하고 수주형 사업 모델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수급형 사업에서는 고부가가치 분야에 더욱 집중하는 가운데 시장 변동성에 대응해 합리적인 운영 체제를 구축한다.
대형 OLED 사업 부문에서는 제품 및 원가 경쟁력을 강화해 수익성 확보 기반을 공고히 하며, 질적 성장에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고가 TV 시장 내 점유율을 지속 확대하고, 투명과 게이밍 OLED 등 시장창출형 사업도 가속화한다.
재무건전성 확보를 위해 투자는 필수 경상투자와 수주형 프로젝트 중심으로 최소화한다. 재고도 최소 수준으로 관리하며 생산도 이와 연계해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김성현 LG디스플레이 CFO(최고재무책임자)는 "4분기의 선제적 재고 축소 및 대형 사업 운영 합리화가 향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고강도 비용 감축 활동을 지속함에 따라 분기별 손익 흐름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당면 과제인 재무 건전성 회복과 함께 사업구조 고도화를 위한 실행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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