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컵라면 시장, 거리두기 해제에 '훌쩍'… 전년比 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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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3분기 기준 용기면 시장 5993억… 전년比 12.4%↑
야외활동 늘며 간편한 용기면 수요 늘어
농심 육개장사발면 전체 라면시장 5위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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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구은모 기자] 올해 2분기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야외활동이 늘어나면서 용기면(컵라면) 수요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농심 은 닐슨IQ코리아의 올해 3분기 누적 라면 시장 데이터를 집계한 결과 4사 기준 용기면 시장 규모는 5993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2.4%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용기면 대표 제품 가운데 하나인 농심 의 육개장사발면은 전체 라면시장 5위에 올랐다.

올해 3분기 누적 국내 라면시장은 코로나19 대유행의 정점과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등 사회 환경 변화를 겪으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5% 성장한 1조4734억원을 기록했다. 코로나19 유행 기간에는 가정에서 간편식으로 라면을 즐기는 소비자가 많았으며, 이후에도 각 사의 활발한 마케팅활동에 힘입어 시장이 성장했다는 분석이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이후에는 야외활동이 늘어나며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용기면의 수요가 크게 늘었다. 3분기 누적 용기면 시장규모는 599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4% 성장했다. 이는 전체 라면 시장 규모의 40.7%에 해당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 37.8%에 비해 2.9%포인트 높은 수치다.


각 사별 시장 점유율에서는 농심 이 55.7%로 선두 자리를 굳게 지키고 있으며, 오뚜기 (23.4%)와 삼양식품 (11.3%), 팔도(9.6%)가 그 뒤를 잇고 있다.

한편 올해 최고의 인기를 누린 라면은 농심 의 신라면이다. 신라면은 전국 1위는 물론 지역별 순위에서도 경남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1위를 기록했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매운맛을 구현해 1986년 출시한 신라면은 1991년부터 현재까지 32년째 시장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짜파게티(6.5%)와 안성탕면(4.8%), 진라면매운맛(4.4%), 육개장사발면(4.4%)이 그 뒤를 이었다. 오랜 시간 사랑받아온 시장의 스테디셀러가 매출 순위 톱5를 형성했다.




구은모 기자 gooeunm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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