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정부 "국산 코로나 치료제·백신 임상 적극 지원"

최종수정 2020.10.30 13:51 기사입력 2020.10.30 13:51

댓글쓰기

정부 "국산 코로나 치료제·백신 임상 적극 지원"


[아시아경제 조현의 기자] 정부가 국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는 연내, 백신은 내년 개발을 목표로 기업들의 국내외 임상시험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30일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지원위원회 회의를 열어 이같은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치료제는 올해 안에, 백신은 내년까지 최소 1개 이상 개발하는 것이 목표"라며 "유망 기업을 중심으로 임상시험이 조속히 성공할 수 있도록 집중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기업들은 임상시험 참여자 모집이 어렵다는 점을 가장 큰 애로 사항으로 꼽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 환자가 있는 지방의료원이나 생활치료센터는 임상시험 경험이나 기반이 부족해 시급히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우선 병원 내 임상시험 기반을 긴급히 구축하기로 했다. 병원 내 임상시험심사위원회(IRB)가 신속히 심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표준안(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다수 병원에서 임상시험 진행 시 국가 지정 심사위원회에서 통합 심사가 가능하도록 '중앙임상시험심사위원회(약사법 개정)' 도입도 추진한다.

지방의료원 등 임상시험 참여기관의 실정에 맞춰 연구비 집행 표준안을 마련하고 임상시험 참여 의료진에 대한 인건비 지원, 지방의료원 기관 평가 반영 등 유인책(인센티브)도 제공한다.


경증환자가 입원하는 생활치료센터에서 임상시험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임상시험 모형(모델)을 새롭게 구축하고 향후 신규 센터 설치 시 적극 반영하도록 할 계획이다.


임상시험 참여를 희망하는 국민에 대한 정보 제공도 강화한다. 코로나19 임상시험 전용 누리집 홈페이지를 개설해 지방의료원이나 생활치료센터에 입원하는 환자들에게도 임상시험에 대한 정보를 안내할 방침이다.


임상 시험 종료가 임박한 유망 기업에 대해서는 보건복지부의 '임상시험지원 태스크포스(TF)'와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전담심사팀’을 통해 집중 지원하고 '임상연구 상담 지원단(가칭)'을 운영해 임상 자료 작성이나 결과 분석 지원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해외 임상도 지원한다. 해외임상지원 종합포털과 해외임상시험지원 종합상담센터를 구축해 희망 기업에 대해 관련 정보 및 상담·컨설팅을 제공하고 임상 진입 임박 기업에 대해 대면·심층 상담을 제공해 맞춤형 해외 임상 전략을 수립한다.


외교부 현지 공관과 식약처 한국국제협력단,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파스퇴르연구소 등 민관 협력을 통해 기업의 해외 현지 임상시험을 지원하고 임상시험이 조기에 승인받을 수 있도록 현지 규제 기관과의 협력체계도 강화할 계획이다.


해외에서 개발될 백신의 국내 도입도 추진한다. 정부는 이미 전국민 20%(약 1000만명)이 맞을 수 있는 백신을 확보하기 위해 글로벌 백신 공급 기구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이하 코백스) 참여 절차를 마친 상태다. 지난 9일 세계백신면역연합(GAVI)와 구매약정서를 체결하고 선입금으로 약 850억원을 냈다.


정부는 나머지 국민 40%(약 2,000만 명)가 접종 가능한 백신 확보를 위해 글로벌 기업과의 협상도 조속히 마무리할 계획이다. 선구매할 백신은 안전성·유효성 검토 결과와 함께 가격, 플랫폼, 공급 시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전문가 의견 수렴을 거쳐 결정한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국내 환자 부족으로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위한 임상시험에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면서 "임상시험에 대한 국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임상시험에 진입하는 약물이 많이 나오고 있다"면서 "기업의 임상시험이 차질없이 진행돼 치료제·백신 개발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부와 산업·학계·연구소·병원이 역량을 모아야 한다"고 했다.




조현의 기자 honey@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