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융위 "보험약관 평가제도 소비자 눈높이로 개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금융위 "보험약관 평가제도 소비자 눈높이로 개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올해 보험 약관 이해도 평가부터 일반인의 평가 비중이 대폭 늘어난다. 보험 소비자의 눈으로 복잡하고 어려운 약관을 따져보고 이해하기 쉽도록 개선점을 찾아내겠다는 취지다.


금융위원회는 25일 열린 약관 이해도 평가위원회에서 이러한 내용을 담은 보험약관 이해도 평가 개선방안을 의결하고, 올 상반기에 시행하는 제20차 평가부터 적용키로 했다.

먼저 보험약관 이해도 평가에서 일반인 비중을 기존 10%에서 30%로 늘어난다. 평가위원 평가는 90%에서 70%로 줄어든다.


또 일반인 대상 이해도평가에 주계약 약관만 평가하던 것을, 주계약 약관에 특약을 포함토록 개선한다.


특약 중에서도 민원이 많이 발생하는 보험금 지급과 인과관계가 높은 보상하는 손해, 보상하지 아니하는 손해 항목을 평가에 추가한다.

또 1년 간 신규 판매량에 따라 평가 대상 상품을 정하던 것을, 신계약 건수와 민원 건수를 7:3비율로 따져 최종선정계수를 산정 후 평가위원회가 선정키로 했다.


판매량보다 민원이 많이 발생하는 보험의 약관을 들여다보겠다는 취지다.


이해도 평가 결과에 따라 보험사가 실제로 약관을 개선토록, 보험회사 경영실태평가(RAAS) 항목 가운데 소비자보호평가 부문에 약관 이해도 관련 평가항목도 신설한다.


금융위 관계자는 "보험소비자의 시각으로 보험약관을 보다 쉽고 명확하게 개선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다"며 "약관이 복잡하거나 불명확해 소비자가 실제로 불편을 겪은 상품에 대한 실효성 있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지역비하에 성희롱 논란까지…피식대학 구독자 300만 붕괴 강형욱 해명에도 전 직원들 "갑질·폭언 있었다"…결국 법정으로? 유명 인사 다 모였네…유재석이 선택한 아파트, 누가 사나 봤더니

    #국내이슈

  • "5년 뒤에도 뛰어내릴 것"…95살 한국전 참전용사, 스카이다이빙 도전기 "50년전 부친이 400만원에 낙찰"…나폴레옹 신체일부 소장한 미국 여성 칸 황금종려상에 숀 베이커 감독 '아노라' …"성매매업 종사자에 상 바쳐"

    #해외이슈

  • [포토] 수채화 같은 맑은 하늘 [이미지 다이어리] 딱따구리와 나무의 공생 [포토]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 방한

    #포토PICK

  • 현대차, 中·인도·인니 배터리 전략 다르게…UAM은 수소전지로 "없어서 못 팔아" 출시 2개월 만에 완판…예상 밖 '전기차 강자' 된 아우디 기아 사장"'모두를 위한 전기차' 첫발 떼…전동화 전환, 그대로 간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급발진 재연 시험 결과 '사고기록장치' 신뢰성 의문? [뉴스속 용어]국회 통과 청신호 '고준위방폐장 특별법' [뉴스속 용어]美 반대에도…‘글로벌 부유세’ 논의 급물살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