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대비 11.4% 감소…17년만 두 자릿수 감소율
보행자 사망 OECD 평균 3.3배
무단횡단·고령자 사망 비율 높아
전국 지자체 중 인천만 사망자 증가
[아시아경제 이관주 기자]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3349명으로 집계돼 전년 대비 11.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2년 이후 처음으로 교통사고 사망자가 두 자릿수 감소율을 보였다.
다만 보행 사망자는 여전히 선진국보다 많이 발생해 향후 보행사고를 줄이기 위한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지역별로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인천만 사망자 수가 전년보다 늘었다.
경찰청과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의 2019년 교통사고 사망 통계치를 8일 발표했다.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2017년 4185명에서 2018년 3781명, 지난해 3349명으로 최근 3년 동안 지속적으로 감소했다. 특히 보행자·음주운전·사업용차량·어린이 사망사고가 두루 줄어들었다.
작년 교통사고 사망자를 사고 시 상태로 구분하면 보행 중일 때가 1302명(38.9%)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자동차 승차 중이 1151명(34.4%), 이륜차 승차 중이 699명(20.9%), 자전거 승차 중이 179명(5.3%) 등 순이었다.
다만 국제 수준과 비교하면 여전히 보행 중 사망사고가 많은 게 현실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의 인구 10만명당 평균 보행 사망자는 1.0명인데 반해 우리나라는 3.3명에 달한다. 특히 보행 사망자 가운데 35.0%(456명)는 무단횡단으로 사망했고, 57.9%(754명)는 65세 이상 고령자였다. 13세 미만 어린이 교통사망자는 26명으로 전년 대비 23.5% 감소했다.
아울러 음주운전으로 인한 사망자는 295명으로 14.7% 감소했고, 버스·화물차 등 사업용 차량으로 인한 사망자는 633명으로 15.4% 줄었다. 고속도로 사망자는 206명이었는데 경부선에서 가장 많은 35명이 사망했고, 이어 서해안선(18명)·중부선(18명)·영동선 및 중앙선(각 15명) 등 순이었다.
지역별로 보면 대체적으로 교통사고 사망사건이 줄었지만 유일하게 인천만 3.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 10만명당 사망자는 전남이 16.6명, 충남이 14.1명으로 수위권을 기록했다. 서울(2.6명)과 광주(3.3명)의 경우 전국에서 가장 낮은 수준의 교통사고 사망률을 보였다.
경찰은 도심 제한속도 하향, 보행환경 정비사업 등 사람 중심의 교통안전 체계를 구축하고 음주운전 단속·처벌기준 강화를 비롯한 전반적인 제도·문화·시설 개선이 사망자 감소로 이어졌다고 분석했다.
경찰은 내년 4월 전국에서 시행될 '안전속도 5030' 정책의 조기 정착을 유도하고, 경찰과 지자체·시민단체·운수업체 등 민관이 함께 하는 '지역교통안전 협의체'를 활성화해 실효성 있는 교통안전 대책을 수립할 방침이다.
경찰청 관계자는 "올해에도 보행자가 우선되는 안전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고령자·어린이 등 안전 취약 계층에 대한 교통안전 강화에 역량을 집중하고, 화물차 등 사업용차량에 대한 안전관리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이관주 기자 leekj5@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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