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생리대 평가결과]식약처 "위해성 없다"에 생리대업체 공동성명(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부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10종 전수조사 발표…관련업계 "안전기준 확립"

식품의약품안전처가 28일 오전 충북 오송 본부에서 생리대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1차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28일 오전 충북 오송 본부에서 생리대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1차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 정동훈 기자]한 여성시민단체가 생리대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됐다고 발표해 논란이 있었으나, 정작 보건당국이 조사해보니 인체에 유해한 수준이 아니라는 결과가 도출됐다. 결과의 정확성을 두고 논란이 재차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8일 오전 11시 충북 오송 본부에서 생리대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1차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시중에 유통 중인 모든 생리대 종류를 수거해 VOCs 10종 검출 여부를 알아본 결과 인체에 위해한 제품은 없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2014년 이후 국내 제조·수입된 생리대(해외직구 포함)와 팬티라이너 총 666품목(61개사), 기저귀 10품목(5개사)을 대상으로 위해성 평가를 실시했다. 총 84종의 VOCs 중 생식독성, 발암성 등 인체 위해성이 높은 에틸벤젠ㆍ스티렌ㆍ클로로포름 등 10종에 대해서 우선 조사한 것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생리대에 존재하는 VOCs 10종의 인체 위해성을 평가한 결과 최대 검출량을 기준으로 해도 인체에 유해한 영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식약처는 올해 내 나머지 74종의 VOCs에 대한 2차 전수조사와 위해평가를 실시하고, 농약 등 기타 화학물질에 대해서는 내년 5월까지 검사를 완료할 예정이다. 또 생리대 사용자의 건강이상 원인을 밝히기 위해 부작용 사례조사와 역학조사를 환경부ㆍ질병관리본부와 공동으로 추진키로 했다.
식약처가 시중 유통중인 생리대를 1차 전수조사한 결과 위해성이 있는 제품은 없다고 발표하자 관련업계는 공동으로 성명을 발표했다. 생리대·기저귀 제조사들이 공동으로 유해성 논란이 불거진 제품에 대한 명확한 안전기준을 확립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내용이 골자다.

이날 유한킴벌리· 깨끗한나라 ·엘지유니참·피앤지·웰크론헬스케어 등 생리대·기저귀 제조사들은 식약처가 제품의 인체 위해성이 우려 없는 수준이라고 발표한 데 대해 "더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들 업체는 "그 동안 생리대와 기저귀는 각각 의약외품과 어린이용 제품으로 안전성을 관리해왔지만, 이번에 논란이 된 VOCs의 경우에는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우려를 낳았던 것이 사실"이라며 "안전성에 관계 없이 검출 여부에 대한 혼란과 우려가 증폭된 점은 매우 안타깝고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밝혔다.

이어 "소비자가 보다 안심하고 제품을 사용하실 수 있도록 기업들도 명확한 안전 기준을 마련하는데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5개 업체는 공동 자율안전규약을 정해 지키기로 했다. 이들은 "이를 위해 한국의류시험연구원(KATRi)의 유해성 기준을 우선 생리대부터 준용해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정동훈 기자 hoon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