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이마트의 상생실험이 진화하고 있다. 품질 좋고 저렴한 자체브랜드(PL) 공산품을 판매하는 노브랜드 매장을 전통시장에 입점시켜 상생을 도모한데 이어 이번에는 청년창업까지 품었다. 24년 간 버려졌던 전통시장 2층을 30대 청년창업을 위한 공간과 노브랜드 매장으로 탈꿈해 전통시장 활성화와 청년상인 지원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새로운 '상생 모델'이다.
이마트는 27일 경북 구미시 선산읍 선산봉황시장에 청년상인들로 주축이 된 ‘청년몰’과 함께 ‘노브랜드 청년 상생스토어’를 오픈한다고 밝혔다. 이마트의 노브랜드 상생스토어는 지난해 8월 충남 당진전통시장에 이어 두 번째다. 당진의 경우 마트와 전통시장간 상생이라면, 이번에 오픈하는 구미에서는 전통시장과 대형마트, 청년상인들이 함께 어우러진 삼각편대다.
그는 시장상인회를 직접 설득해 24년간 공실로 방치된 선산시장 A동 2층 1652㎡(500평) 규모에 상생스토어를 오픈하는데 성공했다. 이마트는 500평 가운데 125평을 노브랜드 상생스토어로 꾸미고, 옆에는 17명의 청년상인이 운영하는 250평 규모의 청년몰도 조성했다. 나머지 공간은 어린이 놀이터와 고객쉼터 시설을 마련했다.
상생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청년몰을 거쳐야만 ‘노브랜드 상생스토어’로 갈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 노브랜드 선산봉황시장의 영업 활성화를 위해 전통시장의 주력 상품인 신선식품은 판매하지 않고, 가공식품과 생활용품만 판매한다. 다만 전통시장 상인회가 시장의 약점으로 지적됐던 수산물 판매를 요청, 생선과 조개 등 일부 수산물을 구비해 시장 전체의 상품구색을 보완했다.
이갑수 이마트 사장은 "지난해 당진전통시장에 첫 선을 보인 노브랜드 상생스토어가 청년상인과 협의를 통해 더 나아진 형태의 상생 모델로 진화했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경제주체들과 함께 지혜를 모아 진정한 상생을 이룰 수 있는 방식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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