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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진출 韓기업, 수익성악화 영향받기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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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런던 중심가 피카딜리광장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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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영국에 진출한 한국기업들은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이후 파운드화 가치하락으로 수익성이 나빠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이 때문에 하반기 우리 수출은 브렉시트로 인한 수요위축과 함께 미국이 통상압력, 중국의 시장구조변화 등이 3대 도전과제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KOTRA가 26일 강남구 코엑스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개최한 'KOTRA 수출시장 긴급진단 설명회'에서 해외지역본부장과 무역관장들은 우리 수출기업이 이 같은 3대 도전과제와 함께 3대 기회요인(일본 엔고,미국 소비재시장확대, 중국·베트남 자유무역협정허브)에 직면해있다고 말했다.
-브렉시트 불확실성과 수요위축 우려

오혁종 유럽지역본부장과 김윤태 런던무역관장은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가 완료되는 최소 2년 동안은 직접적 타격이 미미하더라도, 상존하는 불확실성이 제거되지 않으면 유로화 가치 하락과 경제성장률 둔화는 피할 수 없을 것 같다고 전망했다. 이들은 특히 영국에 진출해 있는 우리기업들은 당장 파운드화 가치하락으로 수익성 악화의 영향에 접어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영국발(發) 수요위축이 유럽 전체로 확산될 경우, 영업활동에 큰 지장을 받을 것을 걱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영국에는 삼성전자와 현대차, LG전자 등 한국기업 60여곳이 현지 법인과 사무소 등을 두고 있으며 LG전자는 최근 유럽본부를 영국에서 독일로 옮긴 바있다.

다만 영국 현지에 생산 공장을 둔 글로벌 기업의 유럽 거점전략 수정과 이에 따른 신 거래선 발굴 등으로 인해 자동차 및 항공기 부품, IT 융합제품 등에서 새로운 수출기회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행사에 참석한 찰스 헤이 주한영국대사는 EU와의 협상이 충격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추진되는 만큼 한국기업의 안정적 비즈니스가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 경기회복 및 엔고는 호재

북미와 일본지역은 경기회복 및 환율변동에 따른 기회가 엿보여 관심을 끌었다. 김종춘 북미지역본부장은 소비 회복세가 지속되는 미국 시장에서 한국 프리미엄 소비재가 선전하고 있다고 밝히며, 기존의 소재부품과 더불어 대미수출을 이끌어 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11월 대선을 앞두고 수위가 높아지는 통상압력이나, 우리 제품의 약한 브랜드인지도는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지적했다. 브렉시트 영향으로 엔고를 맞이한 일본시장에서는 높아지는 가격경쟁력을 십분 활용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이광호 오사카무역관장은 엔고를 활용해 증가세에 있는 온라인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동시에 기계부품, 전력기자재 분야도 유망 시장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중 FTA, FTA허브로서의 베트남 활용법 고민해야

FTA, 다자간 무역협정 등 중국과 베트남은 무역자유화를 최대한 활용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정광영 중국지역본부장은 최근 급격한 정세변화에도 불구, 중국 시장은 명실상부 제1의 수출시장임을 강조하면서 내수시장 활성화, 산업구조 고도화 등 변모하는 중국시장에 맞는 수출구조로 전환해 가야 한다고 말했다. 한중 FTA 2년차를 맞아 소비재 비중을 높이고(현재 총수출의 6.5%), 내륙 소비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유통채널 확보가 특히 중요하다고 밝혔다.

박상협 호치민무역관장은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아세안경제공동체(AEC) 등 최근 베트남이 다자간 무역자유화의 허브가 되고 있다고 소개하고, 글로벌 생산전략을 활용한 대(對)베트남 수출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화장품, IT기기 등 한국제품의 인기가 높고, 최근 연이어 한국 대형유통기업이 진출해 3위 수출대상국의 위치를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으로도 내다봤다.

김재홍 KOTRA 사장은 "하반기 이후에도 글로벌 시장은 불확실성이 상존하겠지만, 기회요인도 적지 않다"고 전제하고, "틈새시장 발굴과 기회시장 선점을 통해 특히 중소·중견기업들의 수출이 늘어날 수 있도록 산업부 등 정부와 공조해 조기대응과 적기지원에 나설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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