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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균(菌):가습기 살균제와 말해지지 않는 것=오는 8월 개봉하는 하정우, 오달수, 배두나 주연 영화 '터널'의 원작 소설가 소재원의 신작이다. 가습기 살균제로 딸과 아내를 잃은 아빠 그리고 그와 함께 진실을 밝히기 위해 싸우는 승률 0% 변호사 한길주의 이야기다. 이들은 권력욕에 불타는 국회의원 오민석과 때로는 협력하고, 때로는 갈등하다. 현실을 빼닮은 소설이다. 가습기 살균제를 만든 가해 기업은 잘못을 인정하길 거부하고 환경부, 국가기술표준원, 식약청 등 정부 기관들은 책임을 떠넘기기 급급하다. 책은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 죽음을 가능하게 한 한국 사회와 정치 그리고 우리 자신읠 민낯을 그대로 드러낸다.<소재원 지음/새잎/1만3000원>
◆자동차, 시대의 풍경이 되다=고종의 포드에서 제네시스까지, 대한민국 자동차의 100년을 스케치했다. 자동차는 시대를 대표하는 첨단 기술의 총체이자 개성과 라이프 스타일의 표현이다. 부와 권력을 드러내는 상징이 되기도 한다. 책은 우리나라의 거리를 넘나든 자동차들을 돌아보고 정치와 경제, 산업, 사회, 문화 등이 자동차 디자인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한다. 시대별로 자동차 디자인 양식을 정리해 담기도 했다. 자동차를 통해 그 속에 담긴 꿈과 도전, 욕망의 역사를 만난다.<이문석 지음/책세상/2만2000원>

◆중국의 반격=중국의 반격, 우리는 어떤 전략으로 대응할 것인가. 중국 부흥의 세 가지 요소를 체계적으로 분석했다. 우선 '거대 중산층', 2020년이면 중국 전체 인구의 절반이 연소득 2000만원 이상의 중산층에 편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스탠다드가 이들의 입맛에 맞게 바뀔 수밖에 없는 이유다. 다음은 '민간 기업의 혁신', 전세계 각종 매체는 알리바바, 샤오미, 화웨이 등 중국 민간 기업의 혁신을 연일 소개하고 있다. 이들은 거대 시장을 기반으로 다양한 실험과 도전을 하며 빠른 속도로 세계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마지막으로 '강력한 리더십', 중국 공산당은 지난 35년 동안 개혁개방의 비전을 제시하고 실천하며 국가 발전의 동력이 되어왔다. 이제는 중화민족의 역사를 재현하기 위해 중국몽을 제시하고 신창타이 등 새로운 전략을 내놓고 있다. 책은 중국 시장에서 성공한 기업 사례를 통해 한국 기업이 가야할 길을 제시한다. <중앙일보 중국팀/틔움/1만5000원>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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