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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공식품 장바구니 가격차 유통업체별 최대 7.6%…대형마트 가장 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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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개 주요 가공식품 가격 대형마트>전통시장>기업형슈퍼마켓>백화점 순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국내서 판매되는 주요 가공식품의 평균 장바구니 가격이 유통업태별로 최대 7.6%까지 차이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한국소비자원이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을 통해 올 2월 간장, 고추장, 식초, 케첩, 밀가루, 라면, 우유 등 12개 주요 가공식품의 평균 가격이 가장 저렴한 곳은 대형마트였다.
가공식품 장바구니 가격차 유통업체별 최대 7.6%…대형마트 가장 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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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체 중 대형마트가 4만2139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이어 전통시장(4만2981원), 기업형슈퍼마켓(4만3938원), 백화점(4만5354원)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옛날국수소면'은 유통업태별 최고·최저 가격차가 564원(26.4%)으로 가장 컸다.

주요 가공식품에서 가장 낮은 가격에 파는 제품이 많았던 곳은 전통시장이었다.
전통시장에서는 최저가 제품이 5개로 가장 많았고 대형마트는 3개, 기업형슈퍼마켓과 백화점은 각각 2개로 나타났다. 최저가 판매점을 지역별로 보면 대전이 3개로 가장 많았고 이어 서울, 경기가 각각 2개였다. 유통업체별로는 농협, 롯데슈퍼, 현대백화점이 각각 2개로 나타났다.

1월 대비 품목별 가격동향을 보면 배추(34.1%), 무(32.7%), 바디워시(11.5%), 세면용비누(11.4%), 습기제거제(10.5%) 등은 상승했고, 키친타월(-5.1%), 과일주스(-4.7%), 돼지고기(-4.1%), 두유(-3.7%), 맛살(-3.2%) 등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동일한 제품이라도 판매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만큼 생필품을 구입하기에 앞서 참가격 사이트에서 판매가격, 할인정보(1+1 행사) 등을 확인할 것을 소비자들에게 당부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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