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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AFC 클럽 워크숍서 지역밀착·유소년 성공 사례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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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구단 관계자가 AFC 클럽 대회 워크샵 2016에서 지역밀착 마케팅 및 유소년 시스템 우수사례 관련 발표를 하고 있다. / 사진= 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전북 구단 관계자가 AFC 클럽 대회 워크샵 2016에서 지역밀착 마케팅 및 유소년 시스템 우수사례 관련 발표를 하고 있다. / 사진= 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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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 2015 프로축구 K리그 클래식 챔피언 전북현대가 11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린 '아시아축구연맹(AFC) 클럽 대회 워크숍 2016'에서 '지역밀착 마케팅 및 유소년 시스템' 우수사례로 선정돼 AFC 및 구단 관계자들 앞에서 발표를 했다.

전북현대는 올해 홈 열아홉 경기에서 관중 총 33만856명을 기록, K리그 클래식과 챌린지 총 스물세 개 구단 최다 관중을 기록했다. 특히 서울, 수원 등 수도권이 아닌 지역을 연고로 하는 구단에서 관중 1위를 달성하기는 2003년 대전 시티즌 이후 12년 만이다.
전북은 이번 'AFC 클럽 대회 워크숍 2016'에서 축구의 불모지라고 불렸던 전북 전주에서 팀의 성공까지의 역사와, 주요 마케팅 사례, 홍보, 유소년시스템, 그리고 팀이 꿈꾸는 미래에 대해 이야기했다. 지역 사회에 녹아들기 위해 기부 및 다문화 가정, 학생들을 경기장으로 초청하고 선수들이 직접 지역 사회에 나가 유소년 축구 강습 및 학교 방문 등의 적극적인 지역 밀착 사례를 발표했다.

또 다양한 팬 사인회 및 개막행사 등 선수들을 활용한 다양한 팬 스킨십 프로그램을 진행한 사례와 150개가 넘는 '전북 후원의 집'을 통해 선수들이 직접 후원의 집에서 일을 하며 팬들에게 팀을 홍보하는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전북은 향후 지역밀착활동과 유소년 시스템 발전을 통하여 세계적인 클럽으로 발돋움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하며 발표를 마무리했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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