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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1월 국내 광고 시장, 예년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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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국내 광고시장의 경기변동을 파악하기 위해 매월 조사, 발표하고 있는 '광고경기예측지수(KAI)'에 따르면 2016년 1월 종합 KAI는 97.5로 나타나, 광고시장 경기는 금년 12월 대비 소폭 감소세를 띌 것으로 전망된다.

매체별로 살펴보면 지상파TV 93.9, 케이블TV 88.6, 라디오 89.9, 신문 87.8, 인터넷 113.0으로 나타나고 있어 인터넷을 제외한 4대 매체는 모두 전월 대비 감소세를 띌 것으로 예상된다. 인터넷 광고는 영화, 게임, 업종 등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업종별로는 방학철을 맞아 여행 및 레저, 화장품 및 보건용품, 수송기기 등의 업종이 활발할 것으로 보이며 정부의 소비확대 정책으로 집행돼 온 공공기관.단체와 같은 공공 부분 광고는 뚜렷한 감소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된다.

은행 금리가 하락하면서 증권 및 자산운용 업종은 상대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KAI는 지상파TV, 라디오, 신문, 케이블TV, 인터넷 5대 매체 광고비 합계 기준 500대 상위업체를 대상으로 웹조사 패널을 구축해 매월 정기적으로 다음 달 주요 광고매체별 광고비 증감여부를 조사하여 지수화한 것이다.
해당 업종의 광고주 중 광고비 지출이 늘어날 것이라는 응답한 숫자가 많으면 100이 넘고, 그 반대면 100 미만이 된다. 또한, 종합지수는 각 매체별 지수를 단순평균 또는 가중 평균한 값이 아니고 매체 구분 없이 종합적으로 총광고비의 증감여부를 물어본 것이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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