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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국감] 인천공항 5년간 환승성장률 '0.3%' 허브공항이 웬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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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최근 5년간 경쟁하는 세계국제공항이 최고 11%가량 성장세를 보이는 동안 인천국제공항은 오히려 성장세가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인천국제공항공사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희국 새누리당 의원에게 제출한 '인천공항 외 7대 경쟁 국제공항 환승률 현황'에 따르면 2010~2014년간 타 국제공항이 많게는 11.1%(프랑크푸르트), 적게는 3.9%가량 환승률이 상승한 반면, 인천공항의 경우 0.3%증가에 그쳤다.
환승률은 국제공항의 '허브' 수준을 평가하는 대표적인 지표다. 통상 환승률 20%이상이면 '허브공항'이라고 말한다.

지난 5년간 세계 최고수준의 공항인 프랑크푸르트(독일), 스키폴(네덜란드) 국제공항이 10%가량 성장세를 이어갔고, 동남아의 대표적 국제공항인 싱가폴 및 홍콩공항 또한 5~6대%의 환승률 성장을 달성했다.

특히 인천공항의 경쟁 공항인 나리타(일본), 북경 및 상해(중국) 공항은 4~7%의 성장을 기록했다.
하지만 인천공항은 0.3%성장에 그쳤다. 특히 인천공항은 2013년을 기점으로 환승률이 감소세로 전환됐다. 성장이 아니라 퇴보가 우려되는 시점인 셈이다.

김 의원은 "인천공항이 허브공항을 목표로 지방공항 및 인근공항의 국제선을 독점하다시피 하는데도 불구하고, 오히려 성과는 더 낮게 나오고 있다"며 "향후 인천공항은 세계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대적 개혁이 수반되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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