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한국타이어에 따르면 2분기 영업이익률은 12.4%로 글로벌 경기 침체로 원자재값이 급등하며 6%대까지 떨어졌던 2011년 2분기 이후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 매출은 1조6199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 하락했지만 영업이익은 20%가 줄어 분기 기준 역대 최대 감소폭이다. 이에 따라 상반기 영업익도 전년동기대비 21%감소했다.
내수부진도 심화되고 있다. 2015년 신규 출시 차량에 대한 공급 물량 증가로 전분기보다는 소폭 늘었지만 국내 완성차 업체 부진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판매량이 줄었다.
하반기 전망도 밝지 않다. 글로벌 수요 부진으로 경쟁은 더욱 확대되고 있고 중국에서는 내수경쟁이 심각해지며 판매가 인화와 판매량 정체가 예상된다. 북미의 경우 중국산 타이어 반덤핑 수혜가 예상되지만 중국과 국내의 이익 감소를 상쇄할 수준은 아니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중국 등 일부 시장에서의 가격 경쟁이 예상되지만 유럽과 북미 지역 중심의 프리미엄 타이어 시장에서 시장 지배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초고성능 타이어와 트럭버스 타이어 등 고인치 타이어 상품 판매를 확대하는 전략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