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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2분기 스마트폰 점유율 1위…애플과 10%p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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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기 제조사별 시장점유율 순위(자료:트렌드포스)

2분기 제조사별 시장점유율 순위(자료:트렌드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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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포스 "2Q 1위 삼성, 26.8%…갤노트5 성공 여부 중요"
애플 16.4%, 삼성과 10.4%p 격차…하반기 새 아이폰 포스터치·카메라 주목
3~5위 화웨이(7.6%), 샤오미(5.9%), LG전자(5.8%) 순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삼성전자 가 올해 2분기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공급기준) 1위를 차지했다. 지난 4월 글로벌 출시된 '갤럭시S6'와 '갤럭시S6 엣지' 효과로 분석됐다.
21일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올해 2분기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26.8%로 1위를 기록했다. 2위 애플(16.4%)과의 격차는 10.4%포인트다. 3~5위는 각각 화웨이(7.6%), 샤오미(5.9%), LG전자(5.8%)가 차지했다.

삼성전자의 올해 2분기 출하량 1위 원동력은 갤럭시S6와 갤럭시S6 엣지로 보인다. 그러나 트렌드포스는 삼성 갤럭시S6와 갤럭시S6 엣지의 연간 예상 출하량을 4500만대로 조정했다. 트렌드포스는 "다음 달 출시되는 대화면 프리미엄폰 '갤럭시노트5'의 성공 여부가 올해 삼성전자의 출하량 전망의 변화를 결정지을 것"이라고 말했다.

애플 아이폰의 올해 출하량은 전년대비 1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트렌드포스는 올해 하반기 론칭되는 아이폰 새 모델이 '아이폰6' '아이폰6 플러스'와 비교해 큰 폭의 변화는 없으나, A9 프로세서와 2GB LPDDR4가 처음 탑재될 것으로 봤다. 향상된 포스터치 모듈과 1200만화소 카메라가 새 아이폰의 강점이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LG전자의 플래그십 모델 G4는 2분기 출시 후 판매량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G4의 하드웨어 향상이 소비자들에게 큰 매력으로 다가오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평가다. 트렌드포스는 LG전자의 연간 스마트폰 출하량 증가율을 8%로 조정했다.

화웨이는 올해 스마트폰 1억대 출하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트렌드포스는 화웨이가 중국 외 제역에서의 괜찮은 판매 성적과 해외 거래선들과의 안정적인 관계 등을 갖췄다며 중국 제조사 가운데 1위라고 평가했다.

한편 올해 2분기 스마트폰 출하량은 전분기 대비 1.9% 증가한 3억400만대로 조사됐다. 2분기 출하량의 증가는 제조사들이 각자의 플래그십 모델을 2분기에 주로 선보였기 때문이라고 분석됐다. 중국 제조사들은 15.6% 증가한 1억2600만대의 스마트폰을 출하, 글로벌 평균을 웃돌았다.

트렌드포스는 올해 스마트폰 출하량 증가치를 전년대비 11.6%에서 8.2%로 하향조정했다. 에이브릴 우 트렌드포스 애널리스트는 "세계 경제 상황이 전반적으로 좋지 않은 데다 상반기 수요 역시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며 조정의 이유를 밝혔다.

지난해 26.5% 성장과 비교하면 성장 면에서는 정체기에 접어든 것이라는 평가다. 그는 "이에 따라 제조사들은 향후 출하량을 늘리기 위한 심각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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