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 VS 엘리엇, 소송·주총 모두 삼성이 '전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 삼성물산 과 삼성물산 의 합병에 제동을 걸고 나선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매니지먼트(이하 엘리엇)가 벌인 일진일퇴의 공방에서 법정 소송과 주주총회 모두 삼성이 전승을 거뒀다.

법정에서 합병의 정당성을 인정받은데 이어 주주총회에서도 압도적인 표차이로 승리하며 오는 9월 1일자로 출범하는 통합 삼성물산에 속도를 더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물산은 17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aT센터에서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제일모직과의 합병건을 가결했다. 투표에 참석한 주식 총수는 1억3235만5800주로 전체 의결권 있는 주식의 약 83.57%였다. 삼성물산은 이중 9202만3660주의 찬성표를 얻어 69.53%의 찬성률을 기록하며 합병안을 가결시켰다.

합병을 가결하기 위한 마지노선은 58.91%로 약 10% 이상의 찬성표를 더 얻어낸 것이다.

엘리엇이 요구한 현물배당건과 주주총회 만으로 배당이 가능하도록 하는 정관변경건은 모두 부결됐다. 두 안건은 반대로 엘리엇측이 58.91%의 찬성표를 얻어야 했지만 모두 40%대의 찬성표를 얻어 부결됐다.
화제가 됐던 국민연금은 합병안에서는 삼성물산의 손을 들어 찬성했고 정관변경건은 엘리엇의 손을 들어줬다.

주총 이전 삼성물산은 엘리엇과의 가처분 소송서도 모두 승소했다. 엘리엇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비율이 지나치게 불공정하다며 삼성물산의 주주총회 금지와 삼성물산의 자사주 매각이 무효라는 가처분 신청을 냈지만 1심에서 모두 패소했다.

항소심 역시 엘리엇의 패배였다. 서울고등법원 민사40부는 지난 16일 엘리엇측의 주총결의 가처분 소송 항소심을 기각했다.

재판부는 1심과 마찬가지로 엘리엇측이 문제를 제기한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비율이 자본시장법에 따라 적법하게 정해졌다고 판결내렸다. 특히 합병 결정을 한 경영 판단이 불합리 하다고 볼 수 없다고 판단해 합병의 정당성도 부여했다.

KCC에 자사주를 매각한 행위 역시 합리적인 경영 판단 범위에 있는 만큼 문제될 것이 없다고 판결내렸다.

엘리엇측은 합병안이 위법하고 불공정하다는 믿음에는 변함이 없다며 대법원에 재항고 하겠다고 밝혔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