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26개 산하기관 청렴도는?…8개월간 고강도조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기도청

경기도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26개 산하 공공기관을 2개 그룹으로 나눠 올 연말까지 청렴도 평가를 자체 진행한다. 지방자치단체가 산하기관 전체를 대상으로 청렴도 조사에 나서는 것은 경기도가 처음이다.

27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산하 공공기관의 청렴수준을 객관적, 과학적으로 검증하고, 부패 유발요인을 체계적으로 진단해 각 기관의 자율적 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청렴도 조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도는 청렴도 조사를 위해 정원 50명을 기준으로 26개 산하기관을 2개 그룹으로 나눈다. 정원 50명이상 1그룹은 경기도의료원, 경기도시공사, 경기문화의전당, 경기문화재단,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경기연구원, 경기과학기술진흥원, 한국도자재단, 킨텍스, 경기콘텐츠진흥원, 경기관광공사, 한국나노기술원 등이다. 2그룹은 경기평택항만공사, 경기복지재단, 경기테크노파크 등 13개 기관이다.

이들 산하기관에 대한 조사방식은 설문조사와 부패방지 시책평가가 병행된다. 설문조사는 내ㆍ외부 청렴도로 나눠 진행된다. 외부청렴도 조사는 공공기관에 대한 서비스 경험이 있는 고객 8000명을 대상으로 전화를 통해 실시한다. 조사 내용은 해당 공공기관으로부터 금품ㆍ향응ㆍ편의 등을 요구받았는 지와 투명하고 책임성 있는 업무처리를 했는 지 등이다.

내부청렴도 조사는 공공기관 임직원 2438명에게 이메일을 보내 이뤄진다. 내부청렴도 조사는 내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예산 부당집행 여부, 부당한 업무지시 등을 살피게 된다. 다만 정원 50명 미만 13개 산하기관은 내부 청렴도 조사를 하지 않기로 했다.
아울러 기관별 시책추진 보고서를 토대로 정량 및 정성평가를 통해 부패방지 시책평가를 진행한다. 주요 조사 내용은 부패방지 인프라 구축, 정책 투명성ㆍ신뢰성 등을 위한 실적보고서 서면 평가 등이다.

조사기간은 5월부터 12월말까지다. 청렴도 조사는 경험이 있는 전문기관을 선정해 조사한다. 조사결과는 자율적 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각 기관에 개별 통보한다.

세부 추진일정을 보면 ▲사전설명회 및 청렴도 조사모형 확정(5월중) ▲청렴도 설문조사(6월중) ▲설문조사 통계분석 (7~8월) ▲부패방지 시책평가 실시(9~10월) ▲종합청렴도 보고서 작성(11~12월) 등이다.

전본희 도 감사관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27일 사전설명회를 열어 조사계획과 협조사항을 안내하고, 건의사항을 수렴했다"며 "이번 조사를 통해 공공기관의 투명성을 획기적으로 제고하고, 도민과의 소통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지난해 전국 최초로 사전컨설팅 감사제도를 도입하고 기업애로 기동해결단을 가동하는 등 선진 감사기법을 통해 지난해 ▲청렴도 전국 1등 ▲부패방지 시책평가 최우수 기관 ▲고충민원 처리 평가 1위를 차지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