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억달러 지불 거부한 日…IS 일본인 인질 2명, 생사여부 어떻게 됐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IS 일본인 인질 / 사진제공=아시아경제 DB

IS 일본인 인질 / 사진제공=아시아경제 DB

AD
원본보기 아이콘

2억달러 지불 거부한 日…IS 일본인 인질 2명, 생사여부 어떻게 됐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수니파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가 억류하고 있는 일본인 인질의 생사에 누리꾼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23일 납치범이 고토 겐지(47) 씨 등 인질 2명의 몸값을 내라고 요구한 시한이 지난 시점에서 연 회견에서 "범행 그룹으로부터 연락은 특별히 없다"면서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지만 두 사람의 해방을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일본 언론 마이니치신문 등에 따르면 IS의 홍보 담당자를 자처하는 인물은 23일 IS가 범행에 관한 자신들의 입장을 발표하는 웹사이트에 아랍어로 "카운트다운이 시작됐다"고 글을 올렸다.

이 홍보 담당자는 "IS 병사의 눈은 칼을 향하고 있지만, 일본의 총리는 아직 음모를 꾸미고 있고 일본 국민은 동포에 대한 자비심을 보여주지 않는다"며 "시계의 바늘은 멈추지 않는다. 결과는 아래에 표시돼 있다"고 썼다.
문제의 게시물 아래에는 IS가 앞서 살해한 영국인과 미국인의 사진이 첨부돼 있었으며 몇 시간 뒤에 또 다른 인물이 "인질 학살을 위해 카운트다운이 시작됐다"는 글을 일본어와 아랍어로 다시 올렸다.

아베 신조 총리는 이날 오후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소집해 아소 다로 재무상, 기시다 후미오 외무상 등과 대응책을 협의했다.

일본 정부는 현지대책본부가 설치된 요르단 등의 협력 하에 유력한 지역 부족과 종교 관계자를 통해 범행 그룹과의 접촉을 모색하고 있으나 여전히 난항 중인 것으로 보인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고토 씨의 어머니는 이날 도쿄 외국특파원협회 기자회견에서 '내 아들은 IS의 적이 아니니 풀어달라'고 눈물로 호소했다.

한편 지난 22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IS의 몸값 요구에 응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교도통신은 아베 총리가 이날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와의 통화에서 이런 생각을 밝혔다고 영국 언론 PA통신을 인용해 전했다.

아베 총리는 지금까지 'IS가 요구하는 2억달러 몸값을 낼 것이냐'는 질문에 "테러에 굴하지 않겠다"는 원칙론만 반복했으며, 몸값 지불 여부에 대해서는 즉답을 하지 않았다.

이번에 인질로 잡힌 유카와 하루나 씨는 민간 군사회사를 운영하며 시장 조사 차원에서 지난해 7월 시리아 들어가 한 달 뒤에 IS에 억류됐다. 언론인 고토 겐지 씨는 친분이 있는 유카와 씨를 구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시리아에 입국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소식을 접한 누리꾼은 "IS 일본인 인질 생사, 으으" "IS 일본인 인질 생사, 안타깝다" "IS 일본인 인질 생사, 저 옆 아저씨가 혐한 꼴통이라던데" "IS 일본인 인질 생사, 죽였을까" "IS 일본인 인질 생사, 무서워"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