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IMF "美금리인상,亞중 가장 큰 타격"…崔 "자본유출가능성 제한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경환 경제부총리가 10일 27일 국회 기재위 국감에 출석,답변하고 있다. 최 부총리의 왼쪽은 방문규 2차관, 오른쪽은 주형환 1차관.

최경환 경제부총리가 10일 27일 국회 기재위 국감에 출석,답변하고 있다. 최 부총리의 왼쪽은 방문규 2차관, 오른쪽은 주형환 1차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미국 금리인상에 따른 국내 경제의 영향을 놓고 국제통화기금과 한국 정부가 엇갈린 전망을 내놓고 있다.

IMF는 미국 기준금리가 갑자기 오르면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1%포인트 가까이 떨어질 수 있다고 예측한 반면에 기획재정부는 자본유출은 제한적이라며 파급효과를 적게 내다봤다.
27일 IMF가 최근 대외경제정책연구원과의 공동콘퍼런스에서 발표한 '2015년 아시아ㆍ태평양 경제전망'에 따르면 미국의 조기 금리 인상으로 미국 경제성장률이 하락하고 시장금리가 급등할 경우 한국 국내총생산(GDP)은 '쇼크' 발생 시점으로부터 1년 동안 0.98%포인트 하락할 것으로 예상됐다.

내년 중 글로벌 금융시장이 미국발(發) 금리 인상 충격에 휩싸이면 한국의 성장률이 3% 초반대로 주저앉을 수 있다는 얘기다. 정부와 한국은행은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각각 4.0%, 3.9%로 잡고 있다.

로메인 듀발 IMF 아시아ㆍ태평양 지역경제팀장은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에 들어오는 자본은 외부충격에 민감하기 때문에 금융부문에서 자본유출 가능성이 있고, 실물경제 부문은 대(對) 미국 수출 둔화로 어려워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같은 상황에서 일본 경제성장률은 0.86%포인트, 아세안 5개국은 0.85%포인트, 중국은 0.79%포인트 떨어질 것으로 분석됐다. 인도가 0.15%포인트로, 예상 성장률 하락 폭이 가장 낮다. 한국의 하락폭이 가장 크다.
듀발 팀장은 "시장에서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ㆍ연준)가 점진적으로 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예상치 못했던 통화정책으로 쇼크가 일어날 가능성도 상당하다(quite possible)"고 말했다. 다만, IMF는 한국이 재정ㆍ통화정책을 추가로 쓸 수 있는 여력이 충분하기 때문에 정책 대응을 적절히 하면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진단했다.

듀발 팀장은 "자본유출이 일어난다면 한국은 원화가 절하되도록 두면서 금융긴축 정책을 펼쳐야 할 것"이라며 "각국이 어떤 정책을 펼치는가에 따라 미국 금리 인상 여파가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달리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기획재정부 국정감사에서 조명철 새누리당 의원이 미국 금리인상에 따른 자본유출 가능성을 묻자 "한국은 신흥국과 차별화될 것으로 본다"면서 "자본 유출이 발생하더라도 제한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앞서 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포시즌스호텔에서 글로벌 금융기관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한국경제설명회(IR)를 연 이후 자리에서도 "미국이 금리를 조기에 인상하더라도 한국에서 급격히 자본이 유출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충분한 외환 보유고, 낮은 단기외채 비중, 경상수지 흑자, 견조한 재정건전성 등을 근거로 들었다. 이어 "미국 양적완화 가능성 제시 이후 한국은 다른 신흥국과 1년 이상 차별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 부총리는 최근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가 한국의 국가신용등급과 전망을 'A+, 안정적(Stable)'에서 'A+, 긍정적(Positive)'로 상향 조정한 데 대해 "특별한 일이 없다면 (신용등급이) 곧 상향되지 않을까 한다"고 내다봤다.



세종=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