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은 프랜차이즈의 성공률을 높이려면 넘쳐나는 창업정보 속에 올바른 정보를 솎아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또 '창업 후 실패가 없다', '매출에 대한 염려가 필요 없다'는 표현도 해석의 의미를 달리해야 한다. 이때는 가맹점 수 보다 가맹점의 생존률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좋다.
소자본의 기준도 명확히 해야 한다. 가맹비용만 따지지 말고 점포비용, 추가비용 등 총 비용에 대해 미리 조사해둬야 자본계획에 차질이 없기 때문이다.
김양호 플젠 대표는 "프랜차이즈 본사의 경쟁력, 브랜드 아이템의 경쟁력, 창업주의 노력 등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야 성공할 수 있다"며 "프랜차이즈 본사가 제시하는 내용에 대해 철저한 분석과 올바른 판단 없는 무조건적인 맹신은 위험하다"고 말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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