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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뛰는 수출한국]현대상선, 신시장 개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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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유인호 기자]현대상선이 운영하고 있는 현대부산신항만은 수출의 전진기지라고 할 수 있다.

지난 2010년 개장한 현대부산신항만의 물동량은 100만TEU를 시작으로 2011년 163만TU, 2012년 208만TEU, 2013년 240만 TEU에 육박한다.
이런 성장으로 현대부산신항만은 부산항만공사(BPA)로부터 2011년, 2012년도 '올해의 항만상'을 2년 연속해 수상했다. 현대부산신항만은 1만8000TEU급의 초대형 컨테이너선도 접안이 가능한 3개선석을 확보하고 있으며, 안벽크레인 11기와 텐덤 스프레더 11기, 무인자동화가 가능한 야드 크레인 37기 등 최첨단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동북아 국제물류중심 항만으로서의 역할도 증대되고 있다. 아주~구주, 아주~미주 등 주요 노선을 연결하는 허브항으로 국제 환적항 기능이 높아지고 있다. 또 경제 자유구역 지정으로 성장가능성이 더욱 높아졌다.

현대상선은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시장 개척에 나서고 있다. 중국 닝보항이 대표적이다. 물동량 기준으로 중국 2위, 세계 6위를 차지하는 닝보항은 중국이 최초로 대외에 문호를 개방한 항구도시 중 하나다.
지금도 중국의 닝보항은 2012년 물동량기준 전세계 6번째 항만으로 5위인 부산항을 바짝 뒤쫓고 있다. 2013년 물동량 기준 5위로 올라설 가능성도 있다.

이용항 현대상선 닝보지점장은 "주재원으로 부임한 2년전에는 주당 1200TEU를 처리하는데 그쳤으나 최근에는 처리 물량이 2500TEU에 달한다"며 "불과 2년 사이 100%의 성장을 이룬 것"이라고 말했다.

이 지점장은 닝보 물동량 급성장 요인에 대해 "닝보지역은 교역의 중심지인 만큼 소상공인들이 많아 중국전체에서도 소득수준이 최상위권에 속한다"며 "그렇다 보니 거래 상품이 많을 수 밖에 없다" 고 설명했다.



유인호 기자 sinryu007@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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