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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소비자경보', 대출사기 6건 가장 많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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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보호처는 12월 현재까지 13건의 '소비자경보'를 발령했으며 '대출 및 대출사기'가 6건으로 가장 많았다고 밝혔다.

금융감독원은 16일 "지난해 5월 도입된 소비자경보 발령 현황 결과 대출 및 대출사기가 가장 많았고, 신용카드와 보험 상품이 각각 3건, 전자금융사기가 1건"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경보제도는 금융상담, 민원동향 분석을 통해 소비자 피해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보도자료,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이용해 발령한다.

현재까지 소비자경보 발령은 금감원 내 감독·검사부서의 제도개선 또는 금융회사 점검 등에서 이뤄진 경우가 11건으로 대부분이었다.

대출 및 대출사기의 경우 이자율스왑 연계대출 취급절차, 저축은행 대학생 대출, 대출모집인 관련 사항 등과 관련해 소비자경보가 발령됐다.
신용카드는 리볼빙결제, 선지급 포인트에 관한 소비자 오해가 생길 가능성이 있어 각 카드사에 안내강화 등을 지도했다.

보험상품은 즉시연금보험 비교공시시스템 개편, 회원권 보증금과 연계된 보험 판매 관리 등에 관한 금융관행 개선을 지도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서민과 대학생 등 취약 계층에 대한 맞춤형 홍보를 강화할 것"이라며 "소비자 유의사항 등 대외 발표 채널을 소비자경보로 통일해 일원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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