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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내수' 옛말, 해외매출比 40% 육박…최대시장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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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의 국내 유통기업 62개사 대상 '해외 경영실태' 조사 결과…해외 경영환경 시각은 규모별 온도차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국내 유통기업의 해외법인 매출액 상승률이 4년 연속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최대시장은 중국으로, 해외시장 경영환경을 바라보는 시각은 기업 규모별로 차이를 보였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가 11일 발표한 해외 진출 국내 유통기업 62개사 대상 '해외 경영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올해 해외법인의 매출액은 지난해보다 39.6%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전년 대비 해외법인 매출액 상승률은 상의가 첫 조사를 실시한 2010년 17.2%를 시작으로 2011년 24.2%, 2012년 32.7%, 올해 40%로 4년 연속 확대되고 있다.

이 같은 해외법인 매출 성장세를 바탕으로 유통기업 10곳 중 8곳은 '내년에도 해외시장 진출을 확대하겠다'(82.3%)고 답해, 유통기업의 해외영업 성장세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됐다.

올해 경영실적에 대해서는 과반에 육박하는 기업들이 '흑자경영이 가능할 것'(48.4%)이라고 답했다. 이어 '손익분기점에 근접할 것'이라고 응답한 기업은 38.7%였고, '적자경영이 예상된다'는 기업은 12.9%였다.
흑자를 예상하는 이유로는 매출증가(73.3%)가 첫 손에 꼽혔고, 한국상품 선호도 증가(33.3%), 현지시장 신뢰획득(26.7%), 마케팅 및 홍보강화(26.7%), 이익률 개선(23.3%) 등이 차례로 꼽혔다.

대한상의는 "해외진출 시 현지 인프라 구축, 홍보를 위한 강력한 마케팅 활동 등으로 초기 투자비용이 높다보니 실제 매출액 증가분이 수익으로 이어지기는 쉽지 않은 게 사실"이라며 "성공적인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단기간내 이익을 내는 전략보다는 장기적인 시각에서 경영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해외시장 경영환경을 바라보는 시각은 기업 규모에 따라 달랐다. 중소기업은 '해외시장 환경이 지난해보다 개선됐다'(26.2%)는 응답이 '악화됐다'(11.9%)는 답변을 2배 이상 앞섰으나, 대기업은 '악화됐다'(30.0%)는 답변이 '개선됐다'(15.0%)보다 많았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해외시장 진출 성공요인을 살펴본 결과, 대기업은 철저한 현지화를 가장 많이 꼽았으나 중소기업은 상품차별화를 가장 많이 꼽았다"며 "대기업은 주로 대형종합소매업 형태로 진출해 해외시장에서 규범적, 비규범적 규제 대상이 되기 쉬운 반면 중소기업은 화장품, 프랜차이즈 등의 분야에서 특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진출하고 있어 현지 적응이 더 빠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한편 유통기업들이 가장 많이 진출한 국가는 중국(80.6%)인 것으로 조사됐고, 이어 미국(41.9%), 일본(30.6%), 베트남(25.8%), 인도네시아(17.7%) 등의 순으로 진출기업이 많았다.

향후 유망국가를 묻는 질문에도 중국(53.2%)이 첫 손에 꼽힌 가운데 베트남(37.1%), 인도네시아(35.5%), 말레이시아(17.7%) 등 동남아 국가가 유망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들 시장이 유망하다고 보는 이유로는 ▲거대 시장규모(72.6%) ▲한국상품 선호도 증가(53.2%) ▲우호적 시장 환경(17.7%) ▲높은 경제성장률(16.1%) 등을 언급했다.

현지에서 겪는 애로요인으로는 ▲현지 유통망 구축(56.5%) ▲인력관리(45.2%) ▲법적·행정적 규제(45.2%) ▲현지정보 부족(22.6%) ▲마케팅 활동(22.6%) ▲자금부족(17.7%) 등이 꼽혔다.

김경종 원장은 "국내 경제가 저성장 국면으로 진입하면서 제한된 내수시장을 넘은 해외시장 진출은 우리 유통기업에게는 피할 수 없는 과제"라며 "특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통한 차별화 전략을 통해서만 경쟁이 치열한 해외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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