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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수소연료전지차, 내년 美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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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크라프칙 현대차 미국판매법인 사장이 20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3 LA 국제 오토쇼’에서 투싼FCEV의 일반 판매에 대한 계획을 밝히고 있다.

존 크라프칙 현대차 미국판매법인 사장이 20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3 LA 국제 오토쇼’에서 투싼FCEV의 일반 판매에 대한 계획을 밝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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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현대자동차의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이하 투싼FCEV)가 내년부터 미국 시장에 본격 판매된다.

존 크라프칙 현대차 미국판매법인 사장은 20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3 LA 국제 오토쇼(2013 Los Angeles International Auto Show, 이하 2013 LA오토쇼)’에서 투싼FCEV의 일반 판매에 대한 계획을 밝혔다.
현대차 미국판매법인은 내년 초부터 LA를 중심으로 하는 캘리포니아주 남부 지역부터 리스 판매를 시작해 점차 판매지역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현대차는 지난 2월 세계 최초로 수소연료전지차 양산체제를 구축하고 4월부터 덴마크, 스웨덴 등 북유럽 국가에 공급해 왔다. 이날 2013 LA오토쇼에서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인 미국에서도 일반 판매 계획을 밝힘으로써 차세대 친환경차 기술을 선도하는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는 자리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지난 2월부터 현대차 울산공장 수소연료전지차 전용 라인에서 생산되는 투싼FCEV는 독자 개발한 100kW급 연료전지 시스템과 2탱크 수소저장 시스템(700기압)을 탑재했다.
수소탱크의 충전 시간을 10분 이내로 단축하고 기존 투싼ix와 동등한 수준의 편의사양 등 실용성을 확보했으며, 영하 20도 이하에서의 시동 안정성과 충돌·화재·침수 시험 등 다양한 테스트를 거쳤다.

크라프칙 사장은 "전세계적으로 재생에너지와 배기가스 저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현대차 투싼FCEV를 미국 자동차 시장에 본격 선보이게 된 것은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도 매우 상징적인 의미를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현대차의 수소연료전지차 기술은 전기차 기술을 잇는 차세대 친환경 기술이 될 것을 확신한다"며 "수소연료전지차의 긴 주행거리와 빠른 충전 속도는 고객들에게 많은 편의를 가져다 줄 것이며 환경 보존을 통한 많은 이익을 함께 공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2013 LA오토쇼에서 첫 공개된 벨로스터 R-Spec

2013 LA오토쇼에서 첫 공개된 벨로스터 R-Sp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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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는 이번 모터쇼에서 ‘올 뉴 2014 엘란트라(국내명 더 뉴 아반떼)’ 및 ‘2014 엘란트라 쿠페(국내명 아반떼 쿠페)’, ‘2014 엘란트라 GT(국내명 i30)’ 등도 선보였다.

올 뉴 2014 엘란트라는 기존 1.8L 누우MPI엔진 외에 최고출력 173마력(hp), 최대토크 21.3kg·m의 힘을 발휘하는 2.0L 누우GDI엔진을 탑재하는 한편 서스펜션 및 핸들링 튜닝, 강화 스태빌라이저 바 적용 등을 통해 주행성능을 강화한 ‘스포트(sport) 트림’을 신규로 추가하는 등 라인업을 강화했다.

2014 엘란트라 쿠페와 2014 엘란트라 GT 역시 기존 1.8L 누우MPI엔진 대신 2.0L 누우GDI엔진을 적용하고 서스펜션 및 핸들링 튜닝, 강화 스태빌라이저 바 적용 등으로 주행성능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소음·진동 성능을 개선했다.

현대차는 이 외에도 이날 주행성능을 대폭 강화한 ‘벨로스터 터보 R-Spec’을 선보였다. 이는 현대차의 네 번째 R-Spec 모델이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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