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이상민 민주당 의원은 "방송통신서비스 이용실태조사 결과 조사대상자 중 91.1%가 최근 6개월 이내에 길거리에 있는 이동전화 판매점의 허위 광고 선전문(휴대폰 공짜, 위약금 대신, 보조금 지급 등)을 본 적이 있고 이를 통해 가입한 이용자 중 61.5%가 피해를 경험했다"고 밝혔다.
또 이동전화 이용자의 82.8%가 최근 6개월 이내 텔레마케팅 전화나 문자를 받은 적이 있고 가입한 사례의 53.6%는 피해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64.1%는 허위광고를 내세우며 가입자를 유치하는 인터넷 사이트를 본 적이 있고 이를 통해 가입한 이용자의 42.4%가 피해를 본 것으로 드러났다.
이 의원은 "이 같은 무분별한 허위과장광고로 묻지마 가입을 유도해 요금미납자도 계속 늘어나고 있다"면서 "올해 8월 말까지 이통사가 추심업체로 넘긴 요금미납자는 258만명으로 국민 100명당 6명꼴"이라고 지적했다.
김영식 기자 gra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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