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금준 기자]지난 3개월간 매주 토요일 밤이면 대한민국을 춤 바람으로 들썩이게 했던 국내 최초 댄스 서바이벌 Mnet '댄싱9'의 최종 우승은 강한 개성이 매력적인 레드윙즈에게 돌아갔다.
마지막까지도 결과를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블루아이와 박빙 대결을 펼쳤던 레드윙즈는 0.6점이라는 아주 근소한 차이로 최종 우승을 거머쥐었다. 1억 위시 리스트의 주인공이자 MVP는 레드윙즈 하휘동 몫이었다.
올해 초 2월 참가자 접수부터 약 8개월간 춤의 대중화를 위해 긴 여정을 시청자들과 함께 했던 '댄싱9'은 대한민국 오디션 열풍을 가져온 '슈퍼스타K' 시즌1부터 2까지 제작한 제작진이 2년여의 준비 기간을 거쳐 만든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프로그램 초반부터 언론과 시청자들로부터 큰 주목을 받았었다.
이후 음악과 더불어 늘 우리 삶의 '희노애락'을 함께 했던 춤을 새롭게 조명했다는 측면에서 매회 대중들의 호기심을 불러 모았고, 스트리트, 현대무용, 발레, 댄스스포츠 등 다양한 장르의 춤들이 친근한 방식으로 시청자들에게 소개되며 대한민국 춤 열풍의 시작을 알렸다.
대중들이 춤에 대해 높은 애정과 관심을 갖게 된 데에는 '댄싱9' 제작진의 프로그램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끊임없이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을 발전시키려 했던 자세도 큰 몫을 했다.
올해 초 프로그램 제작 발표회서 "'댄싱9'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많은 댄서들과 직접 교류하며 춤을 마음으로 이해했다. 그들이 흘린 멋진 땀방울이 제대로 된 존중을 받지 못하는 것 같다. '댄싱9'을 통해 춤을 제대로 알리고 싶다"고 밝혔던 제작진은 그 약속을 지키겠다는 듯 방송 내내 시청자들과 끊임없는 소통을 시도했다.
소통 뒤엔 프로그램에 소소한 변화를 줬다. '춤에 집중하고 싶다'는 요구에는 방송 카메라 워킹에 변화를 줬고, 현대무용과 재즈댄스 등 조금 생소하다 싶은 춤 장르에는 친절한 설명을 추가해 춤 자체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애썼다. 서바이벌 룰 역시 참가자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는 선에서 시청자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려 했고, 되도록이면 많은 참가자들의 무대 위에서 직접 관객들만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주려고 했다.
이는 대중들이 춤을 즐겁게 생각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시청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들의 의견을 프로그램에 반영하는 것이 곧 '댄싱9'을 통해 춤을 많은 사람들에게 제대로 알릴 수 있는 방법이라고 제작진은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한 당장의 우승만을 쫓지 않고 춤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을 수 있는 날을 꿈꾸며 매 무대서 열정을 불태웠던 참가자들의 노력 역시 '댄싱9'이 마지막 방송까지도 높은 관심과 사랑을 받으며 승승장구할 수 있었던 큰 이유였다.
'댄싱9' 제작진은 "끝나지 않을 거 같았던 프로그램이 정말 끝이 났다. 서바이벌 이었지만 '댄싱9'은 이상하게 모두가 행복한 프로그램이었다"며 "극장에 가서 영화를 보고 싶은 가수의 콘서트를 보러 가듯, 발레나 현대무용도 조만간 대중적으로 즐길 수 있는 날이 곧 올 거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시작을 '댄싱9'이 했다는 점에서 뿌듯하다"고 전했다.
이금준 기자 music@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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