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그룹 17개 산업부문에서 고객만족도 1위 올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삼성그룹이 한국산업고객만족도 조사에서 9개 조사 대상 전자부문 가운데 디지털카메라를 제외한 8개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금융부문 4개, 유통 및 기타 산업부문 5개 등 모두 17개 산업에 걸쳐 1위를 석권하며 독보적인 성과를 나타냈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은 52개 제조업·59개 서비스업 총 111개 산업을 대상으로 한국산업고객만족도(KCSI)를 조사한 결과를 29일 발표했다.
전체 111개 산업 중 86%에 이르는 96개 산업에서 지난해보다 고객만족도 지수가 높아진 반면, 11개 산업은 고객만족도가 하락했다. 제조업은 50개 가운데 47개 산업에서, 서비스업은 57개 가운데 49개 산업에서 고객만족도가 지난해보다 올랐다.

삼성에 이어 롯데가 과실주스·대형마트·백화점·영화관·패스트푸드점·커피전문점 등 총 6개 분야에서 고객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SK는 휴대전화·인터넷TV·오픈마켓·주유소·도시가스 등 총 5개에서, KT는 국제전화·시내 및 시외전화·인터넷전화·초고속인터넷 등 총 4개 영역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전체 산업의 평균 고객만족지수는 71.7점으로 지난해보다 2.1점 높아졌으며 지난 2006년부터 7년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산업별로는 제조업 75.1점(2.2점↑), 서비스업 70.1점(2점↑)이었다.

김종운 KMAC CS경영본부장은 "올해 고객만족도가 7년 연속 상승한 것은 전 세계적으로 경쟁이 심화하는 상황에서 생존을 위한 우리나라 기업의 노력이 국내 소비자에게 좋은 평가를 받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국내 소비자 1만607명이 해당 산업 종사자를 일대일로 면접, 전반적 만족도(40%)와 요소 종합만족도(40%) 그리고 재구입·이용 의향(20%) 등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방문증 대신 주차위반 스티커 붙였다"…입주민이 경비원 폭행 전치 4주 축구판에 들어온 아이돌 문화…손흥민·이강인 팬들 자리 찜 논란 식물원 아닙니다…축하 화분으로 가득 찬 국회

    #국내이슈

  • 머스크 끌어안던 악동 유튜버, 유럽서 '금배지' 달았다 휴가갔다 실종된 '간헐적 단식' 창시자, 결국 숨진채 발견 100세 된 '디데이' 참전용사, 96살 신부와 결혼…"전쟁 종식을 위하여"

    #해외이슈

  • [포토] 조국혁신당 창당 100일 기념식 [포토] '더위엔 역시 나무 그늘이지' [포토] 6월인데 도로는 벌써 '이글이글'

    #포토PICK

  • 경차 모닝도 GT라인 추가…연식변경 출시 기아, 美서 텔루라이드 46만대 리콜…"시트모터 화재 우려" 베일 벗은 지프 전기차…왜고니어S 첫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그곳]세계문화유산 등재 노리는 日 '사도광산' [뉴스속 인물]"정치는 우리 역할 아니다" 美·中 사이에 낀 ASML 신임 수장 [뉴스속 용어]고국 온 백제의 미소, ‘금동관음보살 입상’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