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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店 사회공헌 점수, 최고 '대형마트'· 최악 '편의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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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議 소비자 500명 대상 '유통기업 사회공헌활동 인식' 조사 결과…해외 명품기업 부정적 인식 60%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소비자들이 매긴 유통점포 사회공헌활동 순위는 대형마트, 전통시장, 백화점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낮은 점수를 받은 유통점포는 편의점으로 조사됐다.

25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전국에 거주하는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유통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점포유형별 사회공헌활동 평가에서 대형마트가 5점 만점에 평균 3.00점으로 가장 후한 점수를 받았다. 이어 전통시장(2.96), 백화점(2.85), 인터넷쇼핑(2.77), 슈퍼마켓(2.71), TV홈쇼핑(2.69), 편의점(2.47) 순이었다.
대한상의는 "점포규모가 큰 대형마트의 경우 기본적으로 해당지역 주민에게 많은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어 소비자들이 이 점을 높게 산 것으로 보인다"며 "독거노인 및 저소득층 등 지역 취약계층 지원이나 매출 일부 기부활동, 저렴한 교양·취미 강좌개설도 긍정적 이미지 구축에 한 몫 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통시장의 사회공헌활동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은 것에 대해 상의는 "상인회 중심의 골목·거리 청소, 지자체 지원을 받아 개최하는 다양한 전통시장 행사 등 지역주민들에게 친근감을 주는 활동들이 호감을 줬을 것"이라고 풀이했다.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유통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질 좋은 상품을 적절한 가격에 제공하는 것(40.8%)이었다. 이어 지속적인 고용창출(20.2%), 지역사회 공헌활동(16.2%), 기업윤리 확립 및 법 준수(13.8%), 환경보호 노력(5.2%) 등이 뒤를 이었다.

국내외 유통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평가는 다소 엇갈렸다. 국내 유통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해서는 긍정적 평가(29.6%)가 부정적 평가(28.2%)보다 다소 많았던 반면, 해외 유통기업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평가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특히 해외 명품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부정적 인식(59.8%)은 긍정적 인식(14.2%)의 4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상당수 소비자들은 착한 브랜드나 상품에 지갑문을 쉽게 여는 것으로 조사됐다. 상품 구입시 사회공헌활동과 관련된 브랜드·상품을 고려하는지에 대해 응답자의 79.5%가 '그렇다'고 답했으며, 그 이유로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사회나 환경에 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73.7%), '관련 상품 구입 자체가 의미 있는 일이라서'(62.0%), '자녀 교육을 위해서'(14.6%) 등을 차례로 꼽았다.

사회공헌 관련 착한상품에 대한 구매 경험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친환경 상품(94.4%)을 구입한 적 있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이어 매출의 일부가 기부되는 상품(83.7%), 지역사회 기여 상품(74.9%), 개발도상국을 지원해주는 상품(57.7%) 순으로 나타났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유통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가 좋은 질의 제품을 싼 값에 제공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지역사회와 환경을 배려하는 사회적 활동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다"며 "전통시장의 주민체감형 사회공헌활동이 좋은 호응을 얻듯이 유통사들도 점포 규모와 소재지 등을 적극 활용해 소비자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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