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BGF리테일은 한국편의점협회의 권고에 따라 ‘자율 분쟁 해결센터’를 운영키로 했다. ‘자율 분쟁 해결센터’는 편의점 가맹계약 및 운영과 관련한 여러 분쟁들을 보다 빠르고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마련된 자율적인 분쟁조정 기구다. ‘자율 분쟁 해결센터’는 본사와 가맹점주는물론 시민단체, 변호사 등 외부전문가들로 구성될 예정이다.
또한, 재정적 기반이 약한 가맹점주들의 안정적인 사업 운영과 경쟁력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업계 최고 혜택의 ‘가맹점주상생협력펀드’를 운용한다. 기존 업계에서 시행중인상생펀드가 협력업체와 창업희망자에게 초점이 맞춰진 반면, BGF리테일의 ‘가맹점주 상생협력펀드’는 현재 점포를 운영 중인 가맹점주만을 대상으로 해 점포 운영에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번에 조성되는 BGF리테일의 ‘가맹점주상생협력펀드’는 총 140억원 규모로서 이를 통해 ‘CU’ 가맹점주들은 2000만원 한도 내에서 최대 3.9%의 대출 금리(약정 기간 1년) 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이는 업계 최고 혜택으로서 한도금액 대출 시 한 점주당 최대 연 78만원의이자경감 효과를 볼 수 있다.
이 밖에도 이 달 중순부터 가맹계약 체결 후 3일 이내 가맹점주에게 가맹계약 절차상의 이상유무를 본사가 먼저 체크하는 ‘해피콜(Happy Call)’ 시스템을 시행해 계약 절차상의 분쟁을 제로화한다는 방침이다.
박재구 BGF리테일 사장은 “올해 경영목표를 가맹점 수익성 향상으로삼고 ‘점주 자문 위원회’, ‘점주 마이더스 제도’, ‘두드림 행사’ 등 든든한 가맹점 지원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있다”며 “앞으로도 가맹점주 경조사 지원, 스태프 지원 제도 등 가맹점 상생 프로그램을더욱 강화하여 가맹점주님들의 만족도를 극대화 하고 대한민국 독자브랜드 ‘CU(씨유)’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BGF리테일은 점포 수익력 향상을 통한 대한민국 독자 브랜드 ‘CU’의 안정적인 정착을 올해 가장 중요한 전략 목표로 세우고있으며 전국 가맹점과의 탄탄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향후 글로벌 시장에까지 도전할 예정이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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