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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더 더 달라" 떼쓰는 현대·기아차 과욕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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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특근 거부 논란 속 간부 면책특권 강화 등 임단협 요구안 확정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임철영 기자]올해도 심상치 않다. '귀족노조'로 불리는 현대ㆍ기아자동차 노동조합 이야기다. 아직까지 본격적인 임단협이 시작되지 않은 상태에서 벌써부터 노사갈등이 커지며 올해도 치열한 하투(夏鬪)가 예고되고 있다.

연초부터 주말특근 거부, 광주공장 증산협의 중단 등 노사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현대차 노조가 노조간부 면책특권 강화 등을 담은 임단협 요구안을 확정해 '귀족노조의 지나친 요구'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15일 현대차 노사에 따르면 노조는 지난 13일 ▲기본급 13만498원(6.91%) 인상 및 상여금 800% 인상 ▲퇴직금 누진제 적용 ▲완전 고용보장 합의서 체결 ▲대학 미진학 자녀 기술취득 지원금 1000만원 지원 ▲정년 61세 보장 ▲노조간부 면책특권 강화 등을 골자로 한 올해 임단협 요구안을 회사측에 발송했다.

노조는 올해 13만498원 인상에 성과급으로 순이익의 30%를 요구하고 있다. 또한 기존 상여금을 750%에서 800%로 확대하고 퇴직금 누진제를 적용할 것을 주장했다. 현재 고등학교 및 대학교 입학금, 등록금을 3자녀에까지 전액 지원하고 있음에도 대학 미진학 자녀에 대한 기술취득 지원금 1000만원도 요구했다.

올해 요구안에는 노조의 기득권 확대를 위한 조항도 다수 포함됐다. 61세 정년연장은 요구안을 심의하는 과정에서도 일부 대의원들이 사회적 지탄과 청년실업 해소를 위해 법적 연한인 60세로 수정하자고 요구했지만, 결국 요구안에 포함됐다. 더욱이 노조 활동에 대한 면책특권 요구는 자의적 해석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추가적인 논란이 예상된다.
노동계 관계자는 "현대차의 임금과 복지 수준은 국내 최고인데, 올해 임단협 요구안을 보면 다소 무리한 내용이 많다"고 꼬집었다. 또 다른 관계자 역시 "경기침체 등으로 경영환경이 어려운 상황에서 역대 최고 수준의 임금성 요구, 경영권 저해가 예상되는 요구 등이 포함돼 타결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문제는 현대ㆍ기아차 노조가 임단협 시작 전부터 갈등을 겪고 있다는 점이다. 현대ㆍ기아차는 주간연속2교대제를 시행한 3월부터 특근수당 문제로 무려 10주째 주말특근이 중단된 상태다. 이에 따른 생산차질 규모는 현대차만 7만대, 1조4000억원에 달한다. 기아차를 포함하면 2조원대를 넘어설 것으로 추산된다. 당장 매출감소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브랜드 가치 훼손까지 우려된다.

현대차의 경우 결국 지난달 말 노사 간 협상 끝에 합의가 이뤄지며 특근문제가 마무리되는 듯 했으나, 노노갈등으로 합의안이 휴지조각이 되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이 펼쳐졌다. 이는 차기 대권(지부장) 선거를 염두에 둔 노조 계파 간 권력 투쟁에 따른 것이란 분석이 대체적이다. 윤갑한 현대차 울산공장장은 "특근중단으로 인한 피해는 올해 임단협에까지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기아차는 노조의 주말특근 거부뿐 아니라, 광주공장의 증산문제가 4개월째 표류 중이다. 증산협의는 지난 8일부터 재개됐으나 별다른 진전을 보이지 못한 채 사실상 또 다시 중단됐다. 기아차 노조가 지난 13일부터 올해 임단협을 위한 지부 임시대의원회의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올해 임단협 요구안을 위해 그간 수차례 필요성이 제기된 증산협의를 뒤로 미룬 셈이다.

이 가운데 기아차 노조는 그간 수차례 요구해왔던 우리사주조합의 자사주 매입이라는 선물까지 챙겼다.

규모는 역대 최대인 3000억원으로 지난 2006년 5월 이후 7년만이다. 오는 21일까지 1인당 100주에서 400주까지 청약 가능하며 100% 청약이 완료되면 우리사주조합의 보유지분은 680만주, 지분율은 1.7%에 육박하게 된다. 회사측은 우리사주조합의 원활한 자사주 매입 등을 지원하기 위해 낮은 금리(연 2.5%)로 매입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현대차 노조 관계자는 "사측의 전향적인 판단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특근거부에 따른 피해를 노조의 책임으로 돌릴 수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조슬기나 기자 seul@
임철영 기자 cyl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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