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BOOK]우연도 전략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수진 기자] 높은 코코넛 나무에서 무거운 열매가 떨어지면 사람이 크게 다칠 수 있다. 아픈 정도가 아니라 실신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언제 어디서 코코넛이 떨어질지 정확히 알 수는 없다. 갑자기 닥쳐오는 강력한 예측불허의 위기, '코코넛 위기'다. 최근 세계경제에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기업 경영에도 위험 관리가 최대의 화두로 떠올랐다. 누구도 알 수 없는 미래에 신사업이라는 도박을 거는 기업들이 떨어지는 코코넛을 피해가는 방법은 있을까? 거의 유일한 답은 '전략'이다.

 '당신은 전략가입니까'는 하버드경영대학원에서 경영전략을 강의하는 신시아 A.몽고메리 교수의 수업을 옮겨놓은 책이다. 물론 평범한 강의는 아니다. 몽고메리 교수의 강의를 들으러 전세계에서 날아오는 학생들은 기업가(Entreprenuer)와 기업 소유주(Owner), 사장(President)들이고 그래서 강의 프로그램의 명칭도 이들의 앞글자를 딴 'EPO 프로그램'이다.
 책의 첫 장은 그대로 강의 첫 날이다. 전세계 35개국에서164명의 학생이 강의실로 모여든다. 남미 최대 사모투자회사의 설립자, 인도 대기업의 상속인, 크로아티아 미디어기업 최고경영자 등이 리더가 되는 법을 배우기 위해 찾아온 것이다. 가죽의자도, 비서도 없는 곳에서 3주간 진행되는 강행군이다. 몽고메리 교수가 첫번째 질문을 던진다.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학생들은 혼란에 빠진다.

 강의는 철저히 사례 위주다. 첫번째 사례는 수도꼭지와 부엌 자물쇠 등 다양한 가정용 내구소모재를 판매하는 기업 매스코다. 1986년 매스코는 안정적 수익을 올리는 11억 5000만달러 규모의 업체로 성공 가도를 달리고 있었다. 사업확대를 모색하던 매스코가 지목한 시장은 가구시장. 그 때까지 가구시장에 존재하던 비효율성을 타파하면 수도꼭지 시장에서 그랬듯이 성공을 거둘 수 있으리라는 계산이었다.

 결과부터 말하자면 매스코는 가구시장에서 참패했다. 기존 기업을 인수하며 공격적으로 진출했지만 큰 손실을 보고 물러난다. 몽고메리 교수는 학생들, 즉 기업가들의 예상과 실제 결과를 대조하며 리더가 가져야 할 태도를 가르친다. 매스코의 성공을 점친 학생들, 즉 기업가들은 사실 가구시장에 대해 잘 모르고 있었다. 가구시장에 대한 분석 후 결론을 내린 학생이 없었던 것이다.
 반면 몽고메리 교수는 가구시장의 속성과 현황을 제시하며 매스코의 실패는 예정되어 있었음을 보여준다. "행동 지향적인 경영자들은 자기자신이 외부 요인에 의해 휘둘린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으려 한다...(...)...그들은 산업이 기업의 실적을 주도하거나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직감과 자유의지에 따라 성공을 개척해나가는 '슈퍼 경영자'의 신화는 없다는 것이다. 전설적 경영자인 잭 웰치나 워렌 버핏도 냉철한 전략에 따라 행동했다. "경영자 개인의 머리속에 불현듯 떠오른 것은 하나도 없다."

 몽고메리 교수가 강조하는 '전략'은 사실상 최고경영자가 회사뿐만 아니라 스스로를 통제하는 방식이다. 기업의 운명을 쥔 결정권자로서 경영자는 일시적 충동이나 미혹에서 벗어나 스스로를 '과학화'해야 한다. 우연과 변화까지 계산된 결과로 포함시키는 것이 전략이다. "전략가인 당신은 조직을 보살피고 조직의 갈 길을 안내하고 기업의 중심인 목적 자체가 변할 때도 선택을 내려야 하는 동시에 매일, 그리고 해마다 기업의 중심으로 돌아가는 선택 또한 내려야 하는 사람이다." 몽고메리 교수는 '시장조사는 필요없다'고도 말했던 스티브 잡스도 전략가가 되는 법을 배워야 했다고 말한다. 80년대 애플에서 축출당한 뒤 실패를 맛보다가 복귀한 잡스는 '창조적 파괴'를 전략화한 사례였다.

 책 말미의 '특별부록'은 리더들이 궁금해하는 몇 가지 질문을 추려 답해준다. 전략을 혼자서 짜야 하는지 팀과 함께 만들어야 하는지, 민주적 과정을 도입해야 하는지, 얼마나 자주 전략을 논의해야 하는지 기본적인 질문들에 단호한 답을 내놓고 있다. 설령 이익을 내는 기업이 아닐지라도, 그저 작은 모임일지라도 조직은 언제나 전략을 필요로 한다. 미시적 전망과 거시적 전망을 두루 갖추고 '코코넛'에 대비하려는 사람들은 누구나 읽을 법한 책이다.

◆당신은 전략가입니까/신시아 A.몽고메리 지음/이현주 옮김/리더스북/1만 6800원



김수진 기자 sj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자동차 폭발에 앞유리 '박살'…전국 곳곳 '北 오물 풍선' 폭탄(종합) 하이브, 어도어 이사회 물갈이…민희진은 대표직 유임 (상보) 김호중 검찰 송치…음주운전·범인도피교사 혐의 추가

    #국내이슈

  • 중국 달 탐사선 창어 6호, 세계 최초 달 뒷면 착륙 트럼프 "나는 결백해…진짜 판결은 11월 대선에서" "버닝썬서 의식잃어…그날 DJ는 승리" 홍콩 인플루언서 충격고백

    #해외이슈

  • [포토]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현충일 [이미지 다이어리] '예스키즈존도 어린이에겐 울타리' [포토] 시트지로 가린 창문 속 노인의 외침 '지금의 나는 미래의 너다'

    #포토PICK

  • 베일 벗은 지프 전기차…왜고니어S 첫 공개 3년간 팔린 택시 10대 중 3대 전기차…현대차 "전용 플랫폼 효과" 현대차, 中·인도·인니 배터리 전략 다르게…UAM은 수소전지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심상찮은 '판의 경계'‥아이슬란드서 또 화산 폭발 [뉴스속 용어]한-UAE 'CEPA' 체결, FTA와 차이점은? [뉴스속 용어]'거대언어모델(LLM)' 개발에 속도내는 엔씨소프트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