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정석 아블라컴퍼니 대표 "네이버도, 카카오톡도 하지 못하는 분야 발굴해야"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노정석 아블라컴퍼니 대표는 우리나라 벤처 창업을 얘기할 때 빠지지 않는 인물이다. 그가 2005년 창업한 태터앤컴퍼니는 글로벌 기업인 구글이 인수해 국내 IT 분야 창업 역사에서 흔치않은 성공 사례로 남았다. 구글에서 2년 간 근무하다 지난 2010년 모바일 앱 개발사 아블라컴퍼니를 세우며 다시 창업에 나선 그는 예약왕 포잉, 픽쏘, 불레틴 등 인기 앱을 잇달아 선보이며 녹슬지 않은 경쟁력을 보여줬다. 벤처 창업 성공과 글로벌 기업에서의 경험을 거쳐 다시 앱 사업 도전에 나선 그에게 이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는 전략을 들어봤다.
8일 노 대표는 "누구나 가능성이 있다고 여기는 앱을 만드는 것 보다는 모바일에서만 할 수 있는 자신만의 사업 아이템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가능성을 인정 받은 사업 모델은 이미 존재하거나 현재 개발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아무도 생각하지 못하는 틈새시장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는 조언이다.
구글에서 얻은 소중한 경험 한 토막도 들려줬다. 노 대표는 "구글에서 모바일에서 검색량이 증가하는 분야를 보니 길에서 찾아봐야 하는 로컬 서치 분야가 눈에 들어왔다"며 "이를 토대로 레스토랑을 찾고 예약할 수 있는 포잉을 개발하게 됐다"고 밝혔다.
앱 분야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다는 평가에 대해서도 명확한 인식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그는 "무턱대고 글로벌 시장이나 실리콘밸리를 노리면 필패"라며 "자신이 할 수 있는 역량에 맞춰 타깃 시장을 잘 설정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조언도 잊지 않았다. 네이버도, 카카오톡도 하지 못하는 분야가 분명히 있으니 이를 발굴하라는 것이다. 노 대표는 "한 번이라도 들어본 아이템이라면 창업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며 "비슷한 서비스를 만드는 것 보다는 오히려 안 될 것이라는 얘기를 듣는 모델이 성공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김철현 기자 k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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