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북한 공기부양정의 야간침투 대응능력은 시급히 보완해야 할 요소 중 하나다. 북한은 지난 6월 황해도 고암포에 대규모 공기부양정 기지를 건설하고 상륙작전 훈련까지 반복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기부양정은 30∼50명의 병력을 태우고 시속 70∼90㎞로 운항해 30∼40분 내에 백령도에 도달 가능한 것으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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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전에서 공격헬기의 역할은 항공타격, 공중강습, 항공지원으로 나눌 수 있다. 항공타격은 공격헬기 부대가 단독 또는 지상화력, 공군과 연합해 지상, 해상, 공중표적을 공격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핵심 공격대상은 주로 적기갑, 기계화부대, 화력지원부대 등이다. 공중강습은 중요지역 확보와 적 퇴로차단을 위해 공중강습을 수행하는 보병전력이 안전하게 착륙지역까지 안전하게 공중엄호하고 적 방공무기를 제압하는 역할이다. 항공지원은 지상 기동부대 공중엄호, 항공정찰 및 경계 등을 보조적으로 수행한다.
또 해군과 해병대의 상륙기동헬기 소속을 놓고 벌이는 신경전도 풀어야할 숙제다.
해병대는 상륙헬기가 없어 상륙전력에 구멍이 나 있는 만큼 상륙기동헬기부대가 해병대 직할로 설치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조종사 수급과 헬기수리관리를 위해서도 해병대 관할에 항공단을 두는 게 좋다는 입장이다. 해병대는 현재 15명의 해병대 헬기 조종사를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해군의 입장은 다르다. 헬기부대는 해군에 편성하고, 해병대는 지원 형식으로 헬기부대를 사용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상륙기동헬기를 해군이 운용할 경우 약 220억원의 예산이 소요되는데 비해 해병대 소속이 되면 격납고와 주기장 신설 등으로 두 배에 가까운 약 430억원의 비용이 든다고 주장하고 있다.
해군 관계자는 "상륙작전은 해군 주요 작전의 하나로 지금까지 상륙훈련을 해군에서 계속 지원해왔기 때문에 해군에서 상륙 기동헬기를 관리하고 지원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말했다.
연평도 포격 이후 전투기에 공대지미사일을 장착하는 권한이 지난 3월 합참의장에서 공군작전사령관으로 이관된 것도 효율성에 대해 검증되지 않았다.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 때 F-15K에 공대지미사일을 무장시키지 않고 현장에 출동했다는 비판이 제기되자 공대지미사일 운용체계를 일부 수정한 것이다.
다만, F-15K와 KF-16 전투기에 장착한 공대지미사일의 발사명령은 합참의장이 여전히 보유하고 있어 '선(先)조치' 개념에 맞지 않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군 관계자는 "북한은 동ㆍ서해에서 침투훈련을 강화하는 등 또 다른 도발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계획된 도발에 대해서는 계획된 준비로 맞서 도발의 대가가 얼마나 처절한지를 뼈저리게 느끼도록 해 주겠다"고 강조했다.
양낙규 기자 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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