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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 "부품값 깎아 줍니다...단! 조건 맞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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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화재 고객만
사고 차량만
큇샵 제외 13곳 수리점에서만
정밀 견적서 있어야만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수입차 브랜드 가운데 선제적으로 부품 가격 인하에 나섰지만 실질적인 혜택은 미미할 것이란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고 차량 수리 시 부품에 대한 할인을 받기 위해 충족해야 하는 조건이 지나치게 까다롭기 때문이다. 약 5개의 조건을 만족하더라도 차를 고칠 수 있는 서비스 센터가 전국적으로 13곳에 불과해 사실상 '눈 가리고 아웅' 격이라는 불만이 터져 나오는 실정이다.
2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한성자동차와 더클래스 효성 등 각 딜러사를 중심으로 공인 견적 시스템인 '아우다텍스' 도입을 준비 중이다. 현재 시스템을 구축하는 단계로, 이는 삼성화재와 최근 합의한 사고 차량 수리 가격 인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조치 중 하나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관계자는 "수입차 업계 최초로 시도하는 공인 견적 시스템을 통해 사고 차량의 모델별 부품 가격, 수리 시간, 수리 방법 등 정비와 관련한 표준 정보를 산정해야만 부품 할인을 받을 수 있다"며 "시스템 구축이 끝나간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복수의 메르세데스-벤츠의 딜러사 측에서는 "본사에서 딜러와 합의를 끝내지 않은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시스템을 깔도록 강권했다"고 반박하는 등 내홍을 겪고 있어 관련 시스템 도입이 지연될 가능성도 열려 있다.
문제는 이 같은 피해는 고스란히 일반 소비자에게 돌아갈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메르세데스-벤츠 차량의 부품 가격이 최대 20% 할인되는 것처럼 알려졌으나 높은 할인율을 적용 받기 위해서는 그만큼 많은 조건을 만족해야만 한다.

우선 삼성화재 고객이어야 하며 부품을 개별적으로 구입하는 경우가 아닌 사고 차량을 수리할 때만 할인 혜택이 가능하다. 현재 메르세데스-벤츠 차량을 구입할 때 삼성화재 보험에 가입하는 고객 수는 50% 상당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전국에 있는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의 23개 서비스 센터 가운데 간단한 엔진 정비를 하는 '퀵 샵'을 모두 제외한 13곳에서 반드시 수리를 받아야만 한다. 그 전에 공인 견적 시스템이 구축된 딜러사를 통해 정밀한 견적을 뽑아야 하기도 하다.

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 관계자는 "당장 모든 고객에게 평균적으로 15% 부품 가격을 내린다는 뜻이 아니다"면서 "삼성화재를 이용하는 고객 중 사고가 난 차량에 한해 여러 조건을 충족할 땐 할인율이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이어 "조건이 맞을 땐 2차 수리가 불필요할 만큼의 양질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수입차 업계 관계자는 "벤츠의 부품 가격은 그동안 BMW나 아우디, 폭스바겐에 비해 최대 40% 가까이 높았다"면서 "인하 조치를 하더라도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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